농담대학교 개교 제10주년 및 전서 개설 제8주년 - 내년에도 만나요~ 제발~
농담대학교와 전서관리위원회는 2016년 12월 19일(월)부터 2017년 2월 28일(화)까지 통상업무를 중지합니다. (사유: 동계 방학)

라면

농담학회 전서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이 문서는 즉석식품에 관한 것입니다. 일본의 면요리에 대해서는 라멘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라면밀가루 면을 유탕 처리하여 만드는 즉석 면요리이다.

면을 기름에 튀긴 형태의 라면은 1958년에 일본에서 본격 발매되었다. 대한민국에서는 정부의 혼분식 장려 정책에 힘입어, 일본의 기술지원을 받아 1963년에 삼양식품의 「삼양라면」이 처음 출시되었다. 외국에는 닭국물맛 라면, 카레 라면 등 다양한 맛의 라면이 판매중이며, 비빔면 류의 라면은 보기 힘들다. 한국의 라면은 얼큰한 맛의 라면이 주종을 이루고, 비빔면이나 짜파게티 등도 다양하게 팔린다. 2009년 현재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은 라면은 농심의 「신라면」이다. 삼양식품의 「삼양라면」, 농심의 「너구리」, GS25의 「틈새라면」 등이 맛있다. 컵라면으로는 한국야쿠르트의 「도시락」이 좋다. 비빔면 등 특수 라면으로는 한국야쿠르트의 「팔도 비빔면」과 「공화춘」, 농심의 「짜파게티」, 삼양식품의 「불닭볶음면」 등이 맛있다.

물만 부어 바로 먹을 수 있는 컵라면은 편리하나 가격이 비싸며 면이 맛이 없다는 단점이 있다. 군대나 학교 등에서는 봉지 라면을 부숴서 스프를 약간 넣고 뜨거운 물을 바로 넣어 익혀먹는 뽀글이도 자주 먹는다. 봉지 라면을 부수고 스프를 살짝 뿌려 간식 대신 먹기도 하나, 입천장이 까질 수 있으며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

라면과 김치를 함께 먹으면 맛이 있으나, 소듐 섭취량이 급격하게 증가하여 건강에 매우 좋지 않다. 외에도 한국 음식은 소금을 많이 쓰므로 자연스럽게 고염분 식사가 되어, 고혈압이 발병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라면을 조리할 때 소듐 섭취량을 줄이려면 물을 더 붓는 것보다는 스프를 덜 넣는 것이 낫다.

라면의 쓸모에 대해선 노래한 핵폭탄과 유도탄들의 「라면과 구공탄」이라는 노래가 있다. 맛좋은 라면은 구공탄에 끓여야 한다는 내용이 나오지만, 이보다는 가스 레인지에서 끓이더라도 양은냄비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TV판 아기공룡 둘리 시즌 1에서 방영.

한국면(麵) 료리
가락국수 · 김치말이 · 꼴두국수 · 냉면 · 라면 · 막국수 · 밀면 · 수제비 · 야끼우동 · 자장면 · 장터국수 · 짬뽕 · 쫄면 · 칼국수 · 콩국수 · 팔도 비빔면 · 고기국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