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담대학교 개교 제10주년 및 전서 개설 제8주년 - 내년에도 만나요~ 제발~
농담대학교와 전서관리위원회는 2016년 12월 19일(월)부터 2017년 2월 28일(화)까지 통상업무를 중지합니다. (사유: 동계 방학)

은행

농담학회 전서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은행(Bank, 銀行(ぎんこ) 긴코[*])은 예금·대출·지급을 담당하는 금융 기관이다.

상업이 발달하여 돈이 많이 유통되던 이탈리아 제노바에서 최초의 은행이 등장했다. 이후 은행은 여러 가지 다른 기능도 맡아 하게 되었다. 일례로, 독일의 은행은 그 발달 과정에서 기업을 직접 소유하게 되었다. 프랑스의 은행에서는 보험 상품을 팔거나 부동산 상품을 파는데, 이는 방카슈랑스라고 한다. 많은 국가에서는 금융기관의 기업 소유 및 기업의 금융기관 소유를 제한하는데, 대한민국에서는 이를 금산분리라 한다. 미국은 도소매 금융업을 영위하는 상업은행과 기업이나 자원 등에 투자하는 투자은행이 구분되어 있다.

대한민국 은행법에서는 은행을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대한민국 은행법 제2조 (정의) ①이 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1. “은행업”이라 함은 예금의 수입, 유가증권 기타 채무증서의 발행에 의하여 불특정다수인으로부터 채무를 부담함으로써 조달한 자금을 대출하는 것을 업으로 행하는 것을 말한다.
2. “금융기관”이라 함은 은행업을 규칙적·조직적으로 영위하는 한국은행외의 모든 법인을 말한다.

취급 업무

은행의 주요 업무 중 하나는 지급 업무이다. 은행의 고객이 자신의 이름으로 된 수표신용카드로 지불하면, 은행은 고객의 예금에서 지불한 금액만큼을 대신 지급한다.

또한, 은행은 불특정 다수에게서 돈을 빌려서 돈이 필요한 사람에게 빌려주고 이자를 받는다. 정상적인 경우라면 은행의 수입 대부분은 빌린 돈에 붙이는 이자와 빌려준 돈에 붙이는 이자의 차이, 즉 예대마진에서 나온다. 이슬람 율법은 이자 받는 것을 금하기 때문에, 이슬람 은행들은 특별한 방법으로 예대마진을 취한다.

외환업무도 은행의 주요한 업무이다. 외화 예적금을 받기도 하고, 환전 업무를 하기도 하며, SWIFT망에 연결된 은행에서는 직접 외화송금도 취급한다. 다만, 외환업무는 외국환은행으로 지정된 곳에서만 할 수 있다.

또한 은행은 고객의 귀중품을 맡아주는 업무도 한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