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담대학교 개교 제10주년 및 전서 개설 제8주년 - 내년에도 만나요~ 제발~
이제는 평창입니다

피라냐 용액

농담학회 전서
이동: 둘러보기, 검색

피라냐 용액(piranha solution)은 유기 물질의 제거에 쓰이는 강력한 산화제이다. 황산과산화수소를 적당히 섞어서 만든다. 강력한 산화 작용으로 실험 기구 표면의 유기 잔여물을 없애버리며, 부가적으로 초자 표면에 하이드록시기를 코팅하는 효과도 있다.

제조할 때에는 황산과산화수소를 3:1 비율로 섞는 것이 일반적이다. 다만 때에 따라 4:1, 6:1 등의 비율로도 섞어서 사용한다. 제조한 용액에 초자를 넣어 세척할 때에는 끓어 넘치지 않도록 천천히 가열해 주는 것이 일반적이다.

용액을 제조할 때에는 깨끗한 용기에 황산을 먼저 담고 과산화수소를 천천히 섞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혼합 과정이 발열 반응으로, 급하게 섞거나 과산화수소에 황산을 붓게 되면 폭발이 일어날 수 있다. 과산화수소는 공기 중에 방치하면 서서히 분해되므로, 피라냐 용액은 반드시 사용하기 직전에 만들어 사용해야 한다. 사용하고 남은 피라냐 용액은 강산성의 강한 산화제이므로 많은 양의 물로 묽혀서 버려야 한다. 특히 유기 용매와 접촉하면 급격한 반응으로 폭발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옷이나 인체에 튀지 않도록 주의하여 취급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