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담대학교 개교 제10주년 및 전서 개설 제8주년 - 내년에도 만나요~ 제발~
이제는 평창입니다

전서:생성 지침

농담학회 전서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이 문서는 전서의 공식적인 정책과 지침입니다.

이 문서에서는 전서에 문서를 생성할 때의 지침에 대해 기술합니다. 이 지침은 소급 적용하지 않습니다.

기본 지침

  1. 널리 알려진 경우 문서를 생성하여도 좋습니다.
  2. 중요한 경우 문서를 생성하여도 좋습니다.
  3. 위 두 가지 항목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다시 한번 생각해 봅시다.

항목을 어떻게 정할까요?

문서의 수가 늘어나는 것은 좋은 일입니다. 하지만, 무조건 문서가 늘어나는 것이 꼭 좋지많은 않습니다. 내용이 부실한 문서가 양산될 수 있기 때문이지요. 위의 원칙에 따라 꼭 필요한 문서만 생성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 적절한 항목에 포함시키는 것이 옳습니다.

과학 분야

이 부분의 본문은 전서관리:과학기술입니다.

널리 알려진 과학자, 과학 법칙 및 가설에 대한 문서는 생성합니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순위로 “널리 알려진”의 기준을 정합니다.

  1. 초등·중등학교의 교육과정에 등장하는 과학자, 과학 법칙 및 가설. (아이작 뉴튼 등)
  2. 대학 학부 1학년 과정에 일반적으로 등장하는 과학자, 과학 법칙 및 가설. ( 등)
  3. 대학 학부 2학년 이상의 과정에 일반적으로 등장하는 과학자, 과학 법칙 및 가설. (야코비스 반트 호프 등)
  4. 노벨상필즈상을 수상한 과학자 및 수상 업적. (리처드 파인만 등)
  5. 이 외 역사적으로 중요한 과학자, 과학 법칙 및 가설. (아리스토텔레스 등)
  6. 일반 대중에게 널리 읽힐 목적으로 출판된 도서를 집필한 과학자 및 과학저술가. (칼 세이건 등)
  7. 널리 사용되는 과학 교재를 집필한 과학자. (피터 앳킨스 등)
  8. 대학원 이상의 과정에 일반적으로 등장하는 과학자, 과학 법칙 및 가설.
  9. 기타 과학자, 과학 법칙 및 가설.

이 외에 과학 실험에서 사용되는 방법론, 실험 기구 및 그에 수반되는 과학 법칙, 과학사상 중요한 실험에 대한 문서는 생성합니다. 기준은 위의 기준을 준용합니다. 또한 대중을 대상으로 하는 과학 잡지 및 SCI 학술지에 대한 문서도 생성합니다.

문서 생성 세칙, 용어 사용 세칙, TeX 사용법 등은 전서의 과학기술 포털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예술·역사 분야

널리 알려진 예술가 및 예술 작품, 건축학적으로 가치 있는 건축물의 문서는 생성합니다. “널리 알려진” 및 “가치 있는”의 기준은 다음으로 합니다.

현대 대중문화의 경우에는 제한을 두지 않습니다.

교통 분야

자칫하면 부실한 문서가 다량 생성될 수 있는 분야입니다. 교통 분야의 문서는 다음의 경우에만 생성합니다.

  • 첫 생성시 내용이 2,200바이트 이상인 경우
  • 교통 시설물이 랜드마크로 이용되는 경우
  • 교통 시설물이 문화재로 지정된 경우
  • 기타 역사적·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경우

철도 분야에서, 역 구내 시설물이 문화재로 지정된 경우에는 역 문서를 생성하고 하위 항목으로 문화재에 관한 내용을 적습니다. (원주역 급수탑은 원주역의 하위 항목으로 기술) 철도 및 이름있는 해운·항공 노선에 대한 문서는 작성하여도 무방하나, 지역 및 범위를 불문하고 버스 노선에 대한 문서 생성은 금지합니다.

행정 분야

  1. 전국적으로 널리 알려지지 않은 지명이나 일반적인 건축물명·예술 작품명은 생성하지 않습니다.
  2. 광역자치단체 아래의 시·군은 생성하나, 구·읍·면·동은 생성하지 않습니다.
  3. 1항 내지 2항에 해당하더라도 문화재로 지정되었거나 또는 널리 알려진 경우 생성합니다. (송정역, 게르니카 등)
  4. 1항 내지 2항에 해당하더라도 당 명칭이 어느 지역을 대표하는 경우에는 생성합니다. (명동, 서면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