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담대학교 개교 제10주년 및 전서 개설 제8주년 - 내년에도 만나요~ 제발~
이제는 평창입니다

"힘"의 두 판 사이의 차이

농담학회 전서
이동: 둘러보기, 검색
잔글 (판 3개를 가져왔습니다)
잔글
 
1번째 줄: 1번째 줄:
 
과학에서 '''힘'''(force)은 물체의 운동 상태나 모양을 바꿀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힘은 [[벡터량]]으로, 크기와 방향을 가진다.
 
과학에서 '''힘'''(force)은 물체의 운동 상태나 모양을 바꿀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힘은 [[벡터량]]으로, 크기와 방향을 가진다.
  
고전역학에서 힘을 기술하는 법칙은 [[아이작 뉴턴]]의 [[뉴턴의 운동 법칙|운동 제2법칙]]이다. 뉴턴의 이 법칙에 의하면, 물체의 알짜힘은 물체의 질량과 알짜가속도의 곱으로 나타난다.
+
[[고전역학]]에서 힘을 기술하는 법칙은 [[아이작 뉴턴]]의 [[뉴턴의 운동 법칙|운동 제2법칙]]이다. 뉴턴의 이 법칙에 의하면, 물체의 알짜힘은 물체의 [[질량]]과 알짜[[가속도|가속도]]의 곱으로 나타난다.
  
자연계에는 네 가지 힘이 존재한다. 약력, 강력, 전자기력, 중력이 그것인데, 현재까지의 발견과 이론에 따르면 이 힘들은 각기 다른 네 개의 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약력, 강력, 전자기력은 [[양자역학]]에 의해 기술되며 중력은 고전역학에 의해 기술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을 비롯한 많은 물리학자들은 이들 네 가지 힘을 하나의 식으로 나타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통일장 이론]]을 연구하여왔다. 현재 이들 네 가지 힘을 하나의 식으로 표현하려는 시도에서 가장 각광받는 이론으로는 [[초끈 이론]](string theory)이 가장 유명하다.
+
자연계에는 네 가지 힘이 존재한다. [[약력]], [[강력]], [[전자기력]], [[중력]]이 그것인데, 현재까지의 발견과 이론에 따르면 이 힘들은 각기 다른 네 개의 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약력, 강력, 전자기력은 [[양자역학]]에 의해 기술되며 중력은 고전역학에 의해 기술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을 비롯한 많은 물리학자들은 이들 네 가지 힘을 하나의 식으로 나타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통일장 이론]]을 연구하여왔다. 현재 이들 네 가지 힘을 하나의 식으로 표현하려는 시도에서 가장 각광받는 이론으로는 [[초끈 이론]](string theory)이 가장 유명하다.
  
 
[[분류:고전역학]]
 
[[분류:고전역학]]

2016년 8월 7일 (일) 18:09 기준 최신판

과학에서 (force)은 물체의 운동 상태나 모양을 바꿀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힘은 벡터량으로, 크기와 방향을 가진다.

고전역학에서 힘을 기술하는 법칙은 아이작 뉴턴운동 제2법칙이다. 뉴턴의 이 법칙에 의하면, 물체의 알짜힘은 물체의 질량과 알짜가속도의 곱으로 나타난다.

자연계에는 네 가지 힘이 존재한다. 약력, 강력, 전자기력, 중력이 그것인데, 현재까지의 발견과 이론에 따르면 이 힘들은 각기 다른 네 개의 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약력, 강력, 전자기력은 양자역학에 의해 기술되며 중력은 고전역학에 의해 기술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을 비롯한 많은 물리학자들은 이들 네 가지 힘을 하나의 식으로 나타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통일장 이론을 연구하여왔다. 현재 이들 네 가지 힘을 하나의 식으로 표현하려는 시도에서 가장 각광받는 이론으로는 초끈 이론(string theory)이 가장 유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