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담대학교 개교 제10주년 및 전서 개설 제8주년 - 내년에도 만나요~ 제발~
농담대학교와 전서관리위원회는 2016년 12월 19일(월)부터 2017년 2월 28일(화)까지 통상업무를 중지합니다. (사유: 동계 방학)

질량

농담학회 전서
이동: 둘러보기, 검색

질량(質量, mass)은 물질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양 중 하나이다. 크게 관성질량과 중력질량 두 가지로 정의할 수 있다.

관성질량(inertial mass)은 물체가 받은 힘에 대해 반응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양이다. 뉴턴의 운동 제 2법칙에 따르면 어떤 물체의 가속도는 주어진 힘에 비례하는데, 이때 이 비례상수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양이 바로 관성질량이다. 이를 수학적으로 표현하면 [math]F = m_{iner} a[/math]이 된다.

중력질량(gravitational mass)은 뉴턴의 만유인력의 법칙에서 나온 양으로, 두 물체 사이에 작용하는 힘의 크기를 결정한다.

즉, 물체 1과 2와 있을때 두 물체 사이에 작용하는 힘 [math]F_{12}[/math]

[math]F_{12}=G \frac{m_1 m_2}{r_{12}^2}[/math] (이때 G는 중력 상수, [math]r_{12}[/math]은 두 물체 사이의 거리이다.)

와 같이 나타낼 수 있으며 이때 두 물체의 중력질량을 [math]m_1[/math], [math]m_2[/math]로 나타낸다.

이 두 질량은 같을 이유는 없지만, 실험적으로 아주 작은 오차 이내에서 일치하는 것이 알려져 있다. 이 두 질량이 같다는, 즉 [math]m_i = m_g[/math]라는 원리가 일반상대성이론등가원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