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담대학교 개교 제10주년 및 전서 개설 제8주년 - 내년에도 만나요~ 제발~
이제는 평창입니다

"브뤼셀 메트로"의 두 판 사이의 차이

농담학회 전서
이동: 둘러보기, 검색
2번째 줄: 2번째 줄:
  
 
건설은 1965년에 시작되었다. 최초의 노선들은 단순히 전차를 지하로 운행하게 하는 일종의 경전철로 계획되었으나, 1975년에는 경전철 노선을 그대로 승계하여 중량전철을 운행하게 되었다. 2010년 현재 총 6개 노선 68개 역이 영업중이다. 1·2·5·6호선은 제3궤조 집전의 중량전철로 운행하며, 3·4호선은 노면전차 차량을 이용한 경전철이다.
 
건설은 1965년에 시작되었다. 최초의 노선들은 단순히 전차를 지하로 운행하게 하는 일종의 경전철로 계획되었으나, 1975년에는 경전철 노선을 그대로 승계하여 중량전철을 운행하게 되었다. 2010년 현재 총 6개 노선 68개 역이 영업중이다. 1·2·5·6호선은 제3궤조 집전의 중량전철로 운행하며, 3·4호선은 노면전차 차량을 이용한 경전철이다.
 +
 +
종이 승차권인 JUMP와 [[교통카드]]인 MoBIB를 이용할 수 있다. 교통카드를 이용하면 [[벨기에국유철도|SNCB/NMBS]]와의 환승도 지원된다. 다만 교통카드는 발급과 충전 등이 복잡하여 사용률이 높지 않다.
  
 
{{DEFAULTSORT:Brussels Metro}}
 
{{DEFAULTSORT:Brussels Metro}}

2010년 9월 16일 (목) 22:52 판

브뤼셀 메트로(프랑스어: Métro de Bruxelles, 네덜란드어: Brusselse metro)는 벨기에 브뤼셀과 그 인근 지역에서 운행하는 도시철도경전철이다. 운영은 STIB/MIVB에서 담당.

건설은 1965년에 시작되었다. 최초의 노선들은 단순히 전차를 지하로 운행하게 하는 일종의 경전철로 계획되었으나, 1975년에는 경전철 노선을 그대로 승계하여 중량전철을 운행하게 되었다. 2010년 현재 총 6개 노선 68개 역이 영업중이다. 1·2·5·6호선은 제3궤조 집전의 중량전철로 운행하며, 3·4호선은 노면전차 차량을 이용한 경전철이다.

종이 승차권인 JUMP와 교통카드인 MoBIB를 이용할 수 있다. 교통카드를 이용하면 SNCB/NMBS와의 환승도 지원된다. 다만 교통카드는 발급과 충전 등이 복잡하여 사용률이 높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