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담대학교 개교 제10주년 및 전서 개설 제8주년 - 내년에도 만나요~ 제발~
이제는 평창입니다

비타민 C와 감기

농담학회 전서
이동: 둘러보기, 검색
비타민 C와 感氣
Vitamin c and common cold.png
저자 라이너스 폴링
원제 Vitamin C and Common Cold
국가 미국
언어 영어
발매일 1971년
한국어 번역판
출판사 전파과학사
발매일 1976년 12월 30일
판형 문고판
쪽수 182

『비타민 C와 감기』노벨상 2회 수상에 빛나는 이학박사 라이너스 폴링 교수가 비타민 C감기의 예방에 상관 관계가 있음을 주장한 책이다. 총 12장과 머리말,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국에는 조봉래 역으로 1976년에 소개되었다.

내용

제1장 「감기」에서는 본서의 총설로서 감기의 증상, 원인과 감기 예방에 대해 서술하며 비타민 C가 감기 예방에 중요하다는 주지의 사실을 언급한다. 이와 함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하루에 0.25 ~ 10 그램의 아스코르브산을 섭취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1] 제2장부터 제4장까지는 아스코르브산의 발견에 대한 통사적 접근을 하고 있다. 먼저 제2장 「괴혈병」에서는 괴혈병과 비타민 C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하여, 제3장 「비타민의 발견」에서는 순수한 상태의 아스코르브산을 정제하게 된 역사적 배경에 대해 서술하고, 제4장 「아스코르브산의 성질」에서는 인간에게 필요한 필수식품인 아스코르브산이 ‘사실상 무해’하며 설탕보다 덜 해롭고 소금보다 무해함을 주지시킨다.[2] 또한 아스코르브산은 상처를 빨리 아물게 하고, 추위에 대한 저항력이 강해지며, 추간판탈출증이나 근육통을 감소시키고, 방광암에 차도가 있으며 심지어 지능 지수와 양의 상관관계를 가진다는 사실까지 저명한 의학자들의 설득력 있는 연구 결과를 제시하며 설명하고 있다.[3]

제5장부터 제11장까지는 아스코르브산의 여러 가지 효능·효과에 대해 갖가지 근거를 제시하며 서술하였다.

한국어판에는 원서의 부록 외에 별도의 부록이 실려 있다. 역자는 원서만 번역하기에 내용이 짧아 부득이하게 다른 책의 관련 내용을 번역해 넣었다고 밝혔다.

참고 문헌

  1. 라이너스 폴링, 현대과학신서 75 『비타민 C와 感氣』, 조봉래 역, p. 17.
  2. 전게서, pp. 28 ~ 29.
  3. 전게서, pp. 31 ~ 35.
  • 라이너스 폴링, 현대과학신서 75 『비타민 C와 感氣』, 조봉래 역, 서울:전파과학사(19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