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루르 S반"의 두 판 사이의 차이
농담학회 전서
잔글 (판 8개를 가져왔습니다) |
잔글 |
||
1번째 줄: | 1번째 줄: | ||
'''라인-루르 S반'''({{llang|de|S-Bahn Rhine-Rhur}})은 [[독일]] [[라인-루르]] 지방의 [[S반]] 네트워크이다. 뒤스부르크, 뒤셀도르프, 에센을 중심으로 하며, 일부 노선은 쾰른까지도 향한다. | '''라인-루르 S반'''({{llang|de|S-Bahn Rhine-Rhur}})은 [[독일]] [[라인-루르]] 지방의 [[S반]] 네트워크이다. 뒤스부르크, 뒤셀도르프, 에센을 중심으로 하며, 일부 노선은 쾰른까지도 향한다. | ||
− | 1967년에 라팅엔 동역과 뒤셀도르프 가라트역을 [[독일연방철도 | + | 1967년에 라팅엔 동역과 뒤셀도르프 가라트역을 [[독일연방철도 141형|141형]]가 견인하는 n-Wagen으로 운행한 것이 S반의 시초이다. 이후 뮌헨 S반에 도입되어 큰 성과를 거둔 [[독일연방철도 420형|420형]]를 투입하였으나 화장실이 없어 불편하다는 지적을 받고 420계의 개량형인 [[독일철도 422형|422형]] 및 [[독일연방철도 111형|111형]] 견인의 x-Wagen이 도입되었다. 111계 기관차는 독일 통일 이후 [[동독]]의 잉여 차량인 [[독일국유철도 243형|143형]]로 변경되었다. 노후 차량의 교체를 계속하여 냉방 시설이 갖추어진 422/[[독일철도 423형|423형]]가 S반의 주력차종이며, 2012년경에는 430계를 도입하여 노후차량을 모두 교체할 예정이다. |
[[독일철도|도이체반 레기오 NRW]]가 운행하나 일부 노선은 사철 업체에서 운행한다. 요금제는 일반적으로 [[라인-루르 대중교통연합|VRR]]이나, 일부 열차는 [[라인-지크 대중교통연합|VRS]]와 [[니더라인 대중교통조합|VGN]] 요금지역으로도 운행한다. | [[독일철도|도이체반 레기오 NRW]]가 운행하나 일부 노선은 사철 업체에서 운행한다. 요금제는 일반적으로 [[라인-루르 대중교통연합|VRR]]이나, 일부 열차는 [[라인-지크 대중교통연합|VRS]]와 [[니더라인 대중교통조합|VGN]] 요금지역으로도 운행한다. | ||
9번째 줄: | 9번째 줄: | ||
! 노선 || 시점 || 경유지 || 종점 || 영업거리<br />km || 차량 || 기타 | ! 노선 || 시점 || 경유지 || 종점 || 영업거리<br />km || 차량 || 기타 | ||
|- | |- | ||
− | | style="background:#0b9a34; color:#e8e8e8;" | S1 || 도르트문트 || 보쿰, 에센, 뒤스부르크, 뒤셀도르프, 힐덴 || 솔링엔 || 97 || [[독일철도 | + | | style="background:#0b9a34; color:#e8e8e8;" | S1 || 도르트문트 || 보쿰, 에센, 뒤스부르크, 뒤셀도르프, 힐덴 || 솔링엔 || 97 || [[독일철도 422형|422형]] 또는 [[독일철도 628형|628형 4차분]] || |
|- | |- | ||
− | | style="background:#F0F000; color:#000000;" | S3 || 오버하우젠 || 뮬하임 (루르), 에센 || 하팅엔 (루르) 미테 || 33 || | + | | style="background:#F0F000; color:#000000;" | S3 || 오버하우젠 || 뮬하임 (루르), 에센 || 하팅엔 (루르) 미테 || 33 || 422형 || |
|- | |- | ||
− | | style="background:#b30425; color:#e8e8e8;" | S6 || 에센 || 뒤셀도르프, 랑엔펠트, 쾰른 || 쾰른 니페 || 78 || [[독일국유철도 | + | | style="background:#b30425; color:#e8e8e8;" | S6 || 에센 || 뒤셀도르프, 랑엔펠트, 쾰른 || 쾰른 니페 || 78 || [[독일국유철도 243형|143형]]이 x-Wagen 4량 견인 || [[라인-지크 S 반]] |
|- | |- | ||
− | | style="background:#dc052d; color:#e8e8e8;" | S11 || 뒤셀도르프 국제공항 터미널 || 뒤셀도르프, 노이스, 쾰른 || | + | | style="background:#dc052d; color:#e8e8e8;" | S11 || 뒤셀도르프 국제공항 터미널 || 뒤셀도르프, 노이스, 쾰른 || 베르기스 글라드바흐 || 74 || [[독일철도 423형|423형]] || [[라인-지크 S반|쾰른 S-반]]으로 운행 |
|- | |- | ||
− | | style="background:#569b1c; color:#e8e8e8;" | S12 || 되렌 || 쾰른, 지크베르크 || 아우 || 105 || | + | | style="background:#569b1c; color:#e8e8e8;" | S12 || 되렌 || 쾰른, 지크베르크 || 아우 || 105 || 423형 || [[라인-지크 S 반]] |
|- | |- | ||
| style="background:#0091ce; color:#e8e8e8;" | S13 || 쾰른 한자링 || 쾰른, 쾰른 본 공항 || 트로이스도르프 || 46 || 423계 || [[라인-지크 S 반]] | | style="background:#0091ce; color:#e8e8e8;" | S13 || 쾰른 한자링 || 쾰른, 쾰른 본 공항 || 트로이스도르프 || 46 || 423계 || [[라인-지크 S 반]] | ||
|- | |- | ||
− | | style="background:#6e7373; color:#e8e8e8;" | S28 || 메트만 슈타트발트 || 뒤셀도르프, 노이스 || 카스터 제 || 34 || [[봄바르디어 탈렌트| | + | | style="background:#6e7373; color:#e8e8e8;" | S28 || 메트만 슈타트발트 || 뒤셀도르프, 노이스 || 카스터 제 || 34 || [[봄바르디어 탈렌트|643형]] || [[레기오반]]이 운행 |
|- | |- | ||
|} | |} |
2016년 6월 24일 (금) 22:02 기준 최신판
라인-루르 S반(독일어: S-Bahn Rhine-Rhur)은 독일 라인-루르 지방의 S반 네트워크이다. 뒤스부르크, 뒤셀도르프, 에센을 중심으로 하며, 일부 노선은 쾰른까지도 향한다.
1967년에 라팅엔 동역과 뒤셀도르프 가라트역을 141형가 견인하는 n-Wagen으로 운행한 것이 S반의 시초이다. 이후 뮌헨 S반에 도입되어 큰 성과를 거둔 420형를 투입하였으나 화장실이 없어 불편하다는 지적을 받고 420계의 개량형인 422형 및 111형 견인의 x-Wagen이 도입되었다. 111계 기관차는 독일 통일 이후 동독의 잉여 차량인 143형로 변경되었다. 노후 차량의 교체를 계속하여 냉방 시설이 갖추어진 422/423형가 S반의 주력차종이며, 2012년경에는 430계를 도입하여 노후차량을 모두 교체할 예정이다.
도이체반 레기오 NRW가 운행하나 일부 노선은 사철 업체에서 운행한다. 요금제는 일반적으로 VRR이나, 일부 열차는 VRS와 VGN 요금지역으로도 운행한다.
노선 | 시점 | 경유지 | 종점 | 영업거리 km |
차량 | 기타 |
---|---|---|---|---|---|---|
S1 | 도르트문트 | 보쿰, 에센, 뒤스부르크, 뒤셀도르프, 힐덴 | 솔링엔 | 97 | 422형 또는 628형 4차분 | |
S3 | 오버하우젠 | 뮬하임 (루르), 에센 | 하팅엔 (루르) 미테 | 33 | 422형 | |
S6 | 에센 | 뒤셀도르프, 랑엔펠트, 쾰른 | 쾰른 니페 | 78 | 143형이 x-Wagen 4량 견인 | 라인-지크 S 반 |
S11 | 뒤셀도르프 국제공항 터미널 | 뒤셀도르프, 노이스, 쾰른 | 베르기스 글라드바흐 | 74 | 423형 | 쾰른 S-반으로 운행 |
S12 | 되렌 | 쾰른, 지크베르크 | 아우 | 105 | 423형 | 라인-지크 S 반 |
S13 | 쾰른 한자링 | 쾰른, 쾰른 본 공항 | 트로이스도르프 | 46 | 423계 | 라인-지크 S 반 |
S28 | 메트만 슈타트발트 | 뒤셀도르프, 노이스 | 카스터 제 | 34 | 643형 | 레기오반이 운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