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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계고가로'''는 [[서울특별시]]  퇴계로2가교차로로부터 성동구 마장동 고산자교 사이에 놓여 있던 도시고속화도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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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계고가로'''는 [[서울특별시]]  퇴계로2가 교차로로부터 성동구 마장동 고산자교 사이에 놓여 있던 도시고속화도로이다.  
  
청계고가는 남산 1호터널 입구에서 시작하여 삼일로, 청계천로를 거쳐 고산자교(시설공단사거리)까지 놓였다. 1967년 8월 15일에 착공하여 1969년 3월 22일에 광교-제2청계교(청계8가) 구간을 우선 개통하였고 개통일에는 박대통령이 시승을 하였다.<ref>[http://newslibrary.naver.com/viewer/index.nhn?articleId=1969032200329201011&editNo=2&printCount=1&publishDate=1969-03-22&officeId=00032&pageNo=1&printNo=7217&publishType=00020 3.1高架도로개통], 경향신문, 1969년 3월 22일, 1면. 2017년 1월 6일 확인.</ref> 당초 계획은 용두동에서 청계천을 거쳐 연희동까지 이어지는 거대한 고가 도시고속도로였으나 여러 가지 난제와 건축가들의 반대로 용두동에서 청계천을 거쳐 남산 1호터널 입구까지만 연결하는 것이 되었다.<ref>[http://newslibrary.naver.com/viewer/index.nhn?articleId=1967101400329206008&editNo=2&printCount=1&publishDate=1967-10-14&officeId=00032&pageNo=6&printNo=6772&publishType=00020 高架道路착공], 경향신문, 1967년 10월 4일, 6면. 2017년 1월 6일 확인.</ref> 공사 단계까지는 청계천 고가도로 등으로 불리다가, 완공 때 3.1고가로 이름이 바뀌었다. 총연장 6.9 킬로미터, 폭 4차로로 진출입 램프는 총 8개소에 설치되었다.<ref>[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411078&cid=43722&categoryId=43722 청계고가도로], 서울지명사전. 2017년 1월 6일 확인.</ref> 1990년대 후반부터는 편도 2차로에 가변차로 1개 차로를 설치하여 교통량에 따라 가변차로의 통행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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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계고가는 남산 1호터널 입구에서 시작하여 삼일로, 청계천로를 거쳐 고산자교(시설공단사거리)까지 놓였다. 1967년 8월 15일에 착공하여 1969년 3월 22일에 광교-제2청계교(청계8가)간 3,750 미터를 우선 개통하였고 개통일에는 박대통령이 시승을 하였다.<ref>[http://newslibrary.naver.com/viewer/index.nhn?articleId=1969032200329201011&editNo=2&printCount=1&publishDate=1969-03-22&officeId=00032&pageNo=1&printNo=7217&publishType=00020 3.1高架도로개통], 경향신문, 1969년 3월 22일, 1면. 2017년 1월 6일 확인.</ref> 나머지 제2청계교-마장교 구간은 1971년 7월 15일에 개통하였다.<ref>[http://newslibrary.naver.com/viewer/index.nhn?articleId=1971070700329208008&editNo=2&printCount=1&publishDate=1971-07-07&officeId=00032&pageNo=8&printNo=7926&publishType=00020 延長3.1高架道15일開通], 경향신문, 1971년 7월 7일, 8면. 2017년 2월 6일 확인.</ref> 공사 단계까지는 청계천 고가도로 등으로 불리다가, 완공 때 3.1고가로 이름이 바뀌었다. 당초 계획은 용두동에서 청계천을 거쳐 연희동까지 이어지는 거대한 고가 도시고속도로였으나, 여러 가지 난제와 건축가들의 반대로 용두동에서 청계천을 거쳐 남산 1호터널 입구까지만 연결하는 것이 되었다.<ref>[http://newslibrary.naver.com/viewer/index.nhn?articleId=1967101400329206008&editNo=2&printCount=1&publishDate=1967-10-14&officeId=00032&pageNo=6&printNo=6772&publishType=00020 高架道路착공], 경향신문, 1967년 10월 4일, 6면. 2017년 1월 6일 확인.</ref> 총연장 6.9 킬로미터, 폭 4차로로 진출입 램프는 총 8개소에 설치되었다.<ref>[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411078&cid=43722&categoryId=43722 청계고가도로], 서울지명사전. 2017년 1월 6일 확인.</ref> 1990년대 후반부터는 편도 2차로에 가변차로 1개 차로를 설치하여 교통량에 따라 가변차로의 통행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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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1월 6일 (금) 20:01 판

청계고가로서울특별시 퇴계로2가 교차로로부터 성동구 마장동 고산자교 사이에 놓여 있던 도시고속화도로이다.

청계고가는 남산 1호터널 입구에서 시작하여 삼일로, 청계천로를 거쳐 고산자교(시설공단사거리)까지 놓였다. 1967년 8월 15일에 착공하여 1969년 3월 22일에 광교-제2청계교(청계8가)간 3,750 미터를 우선 개통하였고 개통일에는 박대통령이 시승을 하였다.[1] 나머지 제2청계교-마장교 구간은 1971년 7월 15일에 개통하였다.[2] 공사 단계까지는 청계천 고가도로 등으로 불리다가, 완공 때 3.1고가로 이름이 바뀌었다. 당초 계획은 용두동에서 청계천을 거쳐 연희동까지 이어지는 거대한 고가 도시고속도로였으나, 여러 가지 난제와 건축가들의 반대로 용두동에서 청계천을 거쳐 남산 1호터널 입구까지만 연결하는 것이 되었다.[3] 총연장 6.9 킬로미터, 폭 4차로로 진출입 램프는 총 8개소에 설치되었다.[4] 1990년대 후반부터는 편도 2차로에 가변차로 1개 차로를 설치하여 교통량에 따라 가변차로의 통행을 실시하였다.

각주

  1. 3.1高架도로개통, 경향신문, 1969년 3월 22일, 1면. 2017년 1월 6일 확인.
  2. 延長3.1高架道15일開通, 경향신문, 1971년 7월 7일, 8면. 2017년 2월 6일 확인.
  3. 高架道路착공, 경향신문, 1967년 10월 4일, 6면. 2017년 1월 6일 확인.
  4. 청계고가도로, 서울지명사전. 2017년 1월 6일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