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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계고가로'''는 [[서울특별시]] 퇴계로2가 교차로로부터 성동구 마장동 고산자교 사이에 놓여 있던 도시고속화도로이다. | '''청계고가로'''는 [[서울특별시]] 퇴계로2가 교차로로부터 성동구 마장동 고산자교 사이에 놓여 있던 도시고속화도로이다. | ||
− | 청계고가는 남산 1호터널 입구에서 시작하여 삼일로, 청계천로를 거쳐 고산자교(시설공단사거리)까지 놓였다. 1967년 8월 15일에 착공하여 1969년 3월 22일에 광교-제2청계교(청계8가)간 3,750 미터를 우선 개통하였고 개통일에는 박대통령이 시승을 하였다.<ref>[http://newslibrary.naver.com/viewer/index.nhn?articleId=1969032200329201011&editNo=2&printCount=1&publishDate=1969-03-22&officeId=00032&pageNo=1&printNo=7217&publishType=00020 3.1高架도로개통], 경향신문, 1969년 3월 22일, 1면. 2017년 1월 6일 확인.</ref> 나머지 제2청계교-마장교 구간은 1971년 7월 15일에 개통하였다.<ref>[http://newslibrary.naver.com/viewer/index.nhn?articleId=1971070700329208008&editNo=2&printCount=1&publishDate=1971-07-07&officeId=00032&pageNo=8&printNo=7926&publishType=00020 延長3.1高架道15일開通], 경향신문, 1971년 7월 7일, 8면. 2017년 2월 6일 확인.</ref> 공사 단계까지는 청계천 고가도로 등으로 불리다가, 완공 때 3.1고가로 이름이 바뀌었다. 당초 계획은 용두동에서 청계천을 거쳐 연희동까지 이어지는 거대한 고가 도시고속도로였으나, 여러 가지 난제와 건축가들의 반대로 용두동에서 청계천을 거쳐 남산 1호터널 입구까지만 연결하는 것이 되었다.<ref>[http://newslibrary.naver.com/viewer/index.nhn?articleId=1967101400329206008&editNo=2&printCount=1&publishDate=1967-10-14&officeId=00032&pageNo=6&printNo=6772&publishType=00020 高架道路착공], 경향신문, 1967년 10월 4일, 6면. 2017년 1월 6일 확인.</ref> 총연장 6.9 킬로미터, 폭 4차로로 진출입 램프는 총 8개소에 설치되었다.<ref>[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411078&cid=43722&categoryId=43722 청계고가도로], 서울지명사전. 2017년 1월 6일 확인.</ref> 1990년대 후반부터는 편도 2차로에 가변차로 1개 차로를 설치하여 교통량에 따라 가변차로의 통행을 실시하였다. | + | 청계고가는 남산 1호터널 입구에서 시작하여 삼일로, 청계천로를 거쳐 고산자교(시설공단사거리)까지 놓였다. 1967년 8월 15일에 착공하여 1969년 3월 22일에 광교-제2청계교(청계8가)간 3,750 미터를 우선 개통하였고 개통일에는 박대통령이 시승을 하였다.<ref>[http://newslibrary.naver.com/viewer/index.nhn?articleId=1969032200329201011&editNo=2&printCount=1&publishDate=1969-03-22&officeId=00032&pageNo=1&printNo=7217&publishType=00020 3.1高架도로개통], 경향신문, 1969년 3월 22일, 1면. 2017년 1월 6일 확인.</ref> 나머지 제2청계교-마장교(고산자교) 구간은 1971년 7월 15일에 개통하였다.<ref>[http://newslibrary.naver.com/viewer/index.nhn?articleId=1971070700329208008&editNo=2&printCount=1&publishDate=1971-07-07&officeId=00032&pageNo=8&printNo=7926&publishType=00020 延長3.1高架道15일開通], 경향신문, 1971년 7월 7일, 8면. 2017년 2월 6일 확인.</ref> 공사 단계까지는 청계천 고가도로 등으로 불리다가, 완공 때 3.1고가로 이름이 바뀌었다. 당초 계획은 용두동에서 청계천을 거쳐 연희동까지 이어지는 거대한 고가 도시고속도로였으나, 여러 가지 난제와 건축가들의 반대로 용두동에서 청계천을 거쳐 남산 1호터널 입구까지만 연결하는 것이 되었다.<ref>[http://newslibrary.naver.com/viewer/index.nhn?articleId=1967101400329206008&editNo=2&printCount=1&publishDate=1967-10-14&officeId=00032&pageNo=6&printNo=6772&publishType=00020 高架道路착공], 경향신문, 1967년 10월 4일, 6면. 2017년 1월 6일 확인.</ref> 총연장 6.9 킬로미터, 폭 4차로로 진출입 램프는 총 8개소에 설치되었다.<ref>[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411078&cid=43722&categoryId=43722 청계고가도로], 서울지명사전. 2017년 1월 6일 확인.</ref> 1990년대 후반부터는 편도 2차로에 가변차로 1개 차로를 설치하여 교통량에 따라 가변차로의 통행을 실시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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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분류:도로]] [[분류:서울의 옛건물]] | + | [[분류:대한민국의 도로]] [[분류:서울의 옛건물]] |
2017년 1월 6일 (금) 20:16 판
청계고가로는 서울특별시 퇴계로2가 교차로로부터 성동구 마장동 고산자교 사이에 놓여 있던 도시고속화도로이다.
청계고가는 남산 1호터널 입구에서 시작하여 삼일로, 청계천로를 거쳐 고산자교(시설공단사거리)까지 놓였다. 1967년 8월 15일에 착공하여 1969년 3월 22일에 광교-제2청계교(청계8가)간 3,750 미터를 우선 개통하였고 개통일에는 박대통령이 시승을 하였다.[1] 나머지 제2청계교-마장교(고산자교) 구간은 1971년 7월 15일에 개통하였다.[2] 공사 단계까지는 청계천 고가도로 등으로 불리다가, 완공 때 3.1고가로 이름이 바뀌었다. 당초 계획은 용두동에서 청계천을 거쳐 연희동까지 이어지는 거대한 고가 도시고속도로였으나, 여러 가지 난제와 건축가들의 반대로 용두동에서 청계천을 거쳐 남산 1호터널 입구까지만 연결하는 것이 되었다.[3] 총연장 6.9 킬로미터, 폭 4차로로 진출입 램프는 총 8개소에 설치되었다.[4] 1990년대 후반부터는 편도 2차로에 가변차로 1개 차로를 설치하여 교통량에 따라 가변차로의 통행을 실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