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행 계통"의 두 판 사이의 차이
농담학회 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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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행 계통이 한 번 성립되면, 지역 주민의 생활 패턴이 바뀌거나 신규 노선이 개통되지 않는 한 쉽게 변경되지 않는다. | 운행 계통이 한 번 성립되면, 지역 주민의 생활 패턴이 바뀌거나 신규 노선이 개통되지 않는 한 쉽게 변경되지 않는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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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폐지된 주요 운행 계통 == | ||
+ | * [[수도권 전철]] 용산-성북 : [[수도권 전철]] [[수도권 전철 중앙선|중앙선]]으로 대체되었다. | ||
+ | * 수도권 전철 용산-안산 : 1호선의 운행 계통이 복잡하고, 환승 통행이 가능하여 폐지되었다. | ||
+ | * [[동서통근열차]] : 부산광역시 지역에서 다양한 운행 계통으로 운행되었다. [[부산 지하철 2호선]]의 개통과 함께 폐지되었다. | ||
+ | * [[통일호]] 서울-온양온천 : [[한국고속철도]] 개통, [[수도권 전철 1호선]]의 연장 등으로 인해 폐지되었다. | ||
+ | * [[통일호]] 청량리-구절리/철암 : 수요가 급감하여 폐지되었다. | ||
+ | * [[수인선]] [[비둘기호]] 수원-한대앞 : 노선이 영업정지되어 폐지되었다. | ||
[[분류:철도 영업]] | [[분류:철도 영업]] |
2009년 2월 5일 (목) 01:34 판
운행 계통(運行 系統)은 교통 수단, 특히 철도에서 노선이 논리적으로 연결된 것으로써, 열차가 하나 혹은 여러 노선을 거쳐 운행하는 경로를 말한다.
대부분의 열차는 하나의 노선만 경유하지 않으며, 때에 따라서 여러 노선을 거쳐 운행한다. 이 때 이 열차의 운행 방식은 노선이 아닌 운행 계통이라고 부른다. 운행 계통이 단순하면 열차 운용은 편리하나 승객이 목적지로 가기 위해 열차를 여러 번 갈아타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반면, 운행 계통이 복잡하면 한 번에 목적지로 갈 확률이 높으나 승객은 열차 운용 방식을 파악하기 힘들고, 사업자도 차량을 효율적으로 운용하기 힘들어진다.
운행 계통이 한 번 성립되면, 지역 주민의 생활 패턴이 바뀌거나 신규 노선이 개통되지 않는 한 쉽게 변경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