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담대학교 개교 제10주년 및 전서 개설 제8주년 - 내년에도 만나요~ 제발~
이제는 평창입니다

엔디안

농담학회 전서
야옹 (토론 | 기여)님의 2017년 7월 30일 (일) 11:01 판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엔디안(Endianness)은 컴퓨터메모리에 정보를 저장하는 방법이다.

크게 빅 엔디안(big endian)과 스몰 엔디안(small endian)으로 나뉜다. 빅 엔디안은 바이트 열에서 큰 값을 먼저 저장하는 방식이며 스몰 엔디안은 작은 값을 먼저 저장하는 방식이다. IBM Power·PowerPCRISC 시스템에서는 빅 엔디안으로 저장한다. 반면에 인텔 80x86이나 DEC Alpha 등 일부 CISC 시스템에서는 스몰 엔디안으로 저장한다.

엔디안은 주소 쓰기와 비슷하다. 동양의 주소는 빅 엔디안으로, 서양의 주소는 스몰 엔디안으로 쓴다. 리틀 엔디안을 사용하면 연산 결과를 쉽고 빠르게 저장할 수 있는데, 작은 바이트부터 저장되기 때문에 이미 저장된 데이터를 옮기지 않고 저장된 데이터의 끝부분부터 새 데이터를 쓰면 되기 때문이다. 반면에 빅 엔디안은 대부분의 글쓰기 방향과 같아 인간이 이해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지만, 연산 후 데이터의 자릿수가 늘어나면 쓰여진 데이터를 모두 지우고 새로 써야 하기에 데이터 입출력에 약간의 시간이 소요된다.

엔디안이라는 말은 『걸리버 여행기』의 릴리펏에서 달걀의 뭉툭한 곳(big end)을 까서 먹느냐 뾰족한 곳(little end)을 까서 먹느냐의 논쟁을 벌인 부분에서 따 온 말이다.

바깥 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