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담대학교 개교 제10주년 및 전서 개설 제8주년 - 내년에도 만나요~ 제발~
이제는 평창입니다

"양화대교"의 두 판 사이의 차이

농담학회 전서
이동: 둘러보기, 검색
(서울지명사전)
잔글
 
2번째 줄: 2번째 줄:
  
 
[[파일:Opening of 2nd Hangang Brig.jpg|섬네일|제2한강교 개통식]]
 
[[파일:Opening of 2nd Hangang Brig.jpg|섬네일|제2한강교 개통식]]
[[한강철교|제1한강교]]의 과중한 교통량을 분산하고, [[서울화력발전소|당인리 화전]] 및 [[김포국제공항|김포공항]]의 물동량을 처리하며, 문산축선의 군 병력 이동 등 여러 가지 필요성에 의해 1962년 6월 20일에 양화대교 구교의 공사가 개시되었다. 구교는 1965년 1월 25일 개통하여 제2한강교라 불렀다. 이후 급증하는 교통량으로 구교 옆에 신교를 지어 1981년 12월 15일에 개통하였다. 그러나 한강종합개발사업에 맞추어 한강 교량의 명칭을 다시 정할 때, 양화진에서 이름을 따와 양화대교로 명명하였다. 이후 구교의 노후화로 상부 구조물을 전면 재시공한 것이 오늘에 이르고 있다.  
+
[[한강대교|제1한강교]]의 과중한 교통량을 분산하고, [[서울화력발전소|당인리 화전]] 및 [[김포국제공항|김포공항]]의 물동량을 처리하며, 문산축선의 군 병력 이동 등 여러 가지 필요성에 의해 1962년 6월 20일에 양화대교 구교의 공사가 개시되었다. 구교는 1965년 1월 25일 개통하여 제2한강교라 불렀다. 이후 급증하는 교통량으로 구교 옆에 신교를 지어 1981년 12월 15일에 개통하였다. 그러나 [[한강종합개발사업]]에 맞추어 한강 교량의 명칭을 다시 정할 때, 양화진에서 이름을 따와 양화대교로 명명하였다. 이후 구교의 노후화로 상부 구조물을 전면 재시공한 것이 오늘에 이르고 있다.  
  
 
[[김세레나]]의 「제2한강교」, [[자이언티]]의 「[[양화대교 (노래)|양화대교]]」가 이 다리를 소재로 하고 있다.  
 
[[김세레나]]의 「제2한강교」, [[자이언티]]의 「[[양화대교 (노래)|양화대교]]」가 이 다리를 소재로 하고 있다.  

2016년 12월 28일 (수) 21:29 기준 최신판

양화대교(楊花大橋)는 서울특별시 마포구 합정동과 영등포구 양평동을 잇는 한강교량이다. 총연장 1,053 미터, 각각 폭 16.1미터와 18 미터의 쌍교로서 왕복 8차선이며 인도교를 겸한다. 광복 이후 한국 기술진만의 힘으로 건설된 최초의 교량이라는 역사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제2한강교 개통식

제1한강교의 과중한 교통량을 분산하고, 당인리 화전김포공항의 물동량을 처리하며, 문산축선의 군 병력 이동 등 여러 가지 필요성에 의해 1962년 6월 20일에 양화대교 구교의 공사가 개시되었다. 구교는 1965년 1월 25일 개통하여 제2한강교라 불렀다. 이후 급증하는 교통량으로 구교 옆에 신교를 지어 1981년 12월 15일에 개통하였다. 그러나 한강종합개발사업에 맞추어 한강 교량의 명칭을 다시 정할 때, 양화진에서 이름을 따와 양화대교로 명명하였다. 이후 구교의 노후화로 상부 구조물을 전면 재시공한 것이 오늘에 이르고 있다.

김세레나의 「제2한강교」, 자이언티의 「양화대교」가 이 다리를 소재로 하고 있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