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지하철"의 두 판 사이의 차이
농담학회 전서
잔글 (분류) |
|||
11번째 줄: | 11번째 줄: | ||
| [[도쿄 메트로 마루노우치선|마루노우치선]] || M || [[오키부코 역|오키부코]] || [[이케부쿠로 역|이케부쿠로]] || 1954년 || 표준궤 || 도쿄 메트로 | | [[도쿄 메트로 마루노우치선|마루노우치선]] || M || [[오키부코 역|오키부코]] || [[이케부쿠로 역|이케부쿠로]] || 1954년 || 표준궤 || 도쿄 메트로 | ||
|- | |- | ||
− | | [[도에이 아사쿠사선|아사쿠사선]] || A || || || 1960년 || 표준궤 || 도쿄 도 교통국 | + | | [[도에이 아사쿠사선|아사쿠사선]] || A || [[니시마고메 역|니시마고메]] || [[오시아게 역|오시아게]] || 1960년 || 표준궤 || 도쿄 도 교통국 |
|- | |- | ||
| [[도쿄 메트로 히비야선|히비야선]] || H || [[나카메구로 역|나카메구로]] || [[키타센주 역|키타센주]] || 1961년 || 협궤 (1067 mm) || 도쿄 메트로 | | [[도쿄 메트로 히비야선|히비야선]] || H || [[나카메구로 역|나카메구로]] || [[키타센주 역|키타센주]] || 1961년 || 협궤 (1067 mm) || 도쿄 메트로 | ||
17번째 줄: | 17번째 줄: | ||
| [[도쿄 메트로 토자이선|토자이선]] || T || [[나카노 역|나카노]] || [[니시후나바시 역|니시후나바시]] || 1964년 || 협궤 (1067 mm) || 도쿄 메트로 | | [[도쿄 메트로 토자이선|토자이선]] || T || [[나카노 역|나카노]] || [[니시후나바시 역|니시후나바시]] || 1964년 || 협궤 (1067 mm) || 도쿄 메트로 | ||
|- | |- | ||
− | | [[도에이 미타선|미타선]] || I || 메구로 || 니시타카시마다이라 || 1968년 || 협궤 (1067 mm) || 도쿄 도 교통국 | + | | [[도에이 미타선|미타선]] || I || [[메구로 역|메구로]] || [[니시타카시마다이라 역|니시타카시마다이라]] || 1968년 || 협궤 (1067 mm) || 도쿄 도 교통국 |
|- | |- | ||
| [[도쿄 메트로 치요다선|치요다선]] || C || [[요요기우에하라 역|요요기우에하라]] || [[아야세 역|아야세]] || 1969년 || 협궤 (1067 mm) || 도쿄 메트로 | | [[도쿄 메트로 치요다선|치요다선]] || C || [[요요기우에하라 역|요요기우에하라]] || [[아야세 역|아야세]] || 1969년 || 협궤 (1067 mm) || 도쿄 메트로 | ||
|- | |- | ||
− | | [[도쿄 메트로 유라쿠초선|유라쿠초선]] || Y || 와코시 || 신키바 || 1974년 || 협궤 (1067 mm) || 도쿄 메트로 | + | | [[도쿄 메트로 유라쿠초선|유라쿠초선]] || Y || [[와코시 역|와코시]] || [[신키바 역|신키바]] || 1974년 || 협궤 (1067 mm) || 도쿄 메트로 |
|- | |- | ||
− | | [[도쿄 메트로 한조몬선|한조몬선]] || H || 시부야 || 오시아게 || 1978년 || 협궤 (1067 mm) || 도쿄 메트로 | + | | [[도쿄 메트로 한조몬선|한조몬선]] || H || [[시부야 역|시부야]] || [[오시아게 역|오시아게]] || 1978년 || 협궤 (1067 mm) || 도쿄 메트로 |
|- | |- | ||
− | | [[도에이 신주쿠선|신주쿠선]] || S || 신주쿠 || 모토야와타 || 1978년 || 협궤 (1372 mm) || 도쿄 도 교통국 | + | | [[도에이 신주쿠선|신주쿠선]] || S || [[신주쿠 역|신주쿠]] || [[모토야와타 역|모토야와타]] || 1978년 || 협궤 (1372 mm) || 도쿄 도 교통국 |
|- | |- | ||
− | | [[도쿄 메트로 남북선|난보쿠선]] || N || 메구로 || 아카바네이와부치 || 1991년 || 협궤 (1067 mm) || 도쿄 메트로 | + | | [[도쿄 메트로 남북선|난보쿠선]] || N || [[메구로 역|메구로]] || [[아카바네이와부치 역|아카바네이와부치]] || 1991년 || 협궤 (1067 mm) || 도쿄 메트로 |
|- | |- | ||
− | | [[도에이 오에도선|오에도선]] || E || 도청앞 || 히가리가오카 || 1991년 || 표준궤 || 도쿄 도 교통국 | + | | [[도에이 오에도선|오에도선]] || E || [[도청앞 역|도쵸마에]] || [[히가리가오카 역|히가리가오카]] || 1991년 || 표준궤 || 도쿄 도 교통국 |
|- | |- | ||
− | | [[도쿄 메트로 부도심선|후쿠토신선]] || F || 와코시 || 시부야 || 2008년 || 협궤 (1067 mm) || 도쿄 메트로 | + | | [[도쿄 메트로 부도심선|후쿠토신선]] || F || [[와코시 역|와코시]] || [[시부야 역|시부야]] || 2008년 || 협궤 (1067 mm) || 도쿄 메트로 |
|} | |} | ||
2017년 12월 10일 (일) 22:52 판
도쿄 지하철은 일본 도쿄 도 23구내와 그 인근 지역을 서비스하는 도시철도 노선망이다. 도쿄 지하철 주식회사와 도쿄 도 교통국이 운영하고 있다.
도쿄 지하철은 아세아 최초의 도시철도로서 1927년에 긴자선의 개통을 그 시작으로 한다.
노선명 | 노선번호 | 시점 | 종점 | 개통일 | 궤간 | 운영주체 |
---|---|---|---|---|---|---|
긴자선 | G | 시부야 | 아사쿠사 | 1927년 | 표준궤 | 도쿄 메트로 |
마루노우치선 | M | 오키부코 | 이케부쿠로 | 1954년 | 표준궤 | 도쿄 메트로 |
아사쿠사선 | A | 니시마고메 | 오시아게 | 1960년 | 표준궤 | 도쿄 도 교통국 |
히비야선 | H | 나카메구로 | 키타센주 | 1961년 | 협궤 (1067 mm) | 도쿄 메트로 |
토자이선 | T | 나카노 | 니시후나바시 | 1964년 | 협궤 (1067 mm) | 도쿄 메트로 |
미타선 | I | 메구로 | 니시타카시마다이라 | 1968년 | 협궤 (1067 mm) | 도쿄 도 교통국 |
치요다선 | C | 요요기우에하라 | 아야세 | 1969년 | 협궤 (1067 mm) | 도쿄 메트로 |
유라쿠초선 | Y | 와코시 | 신키바 | 1974년 | 협궤 (1067 mm) | 도쿄 메트로 |
한조몬선 | H | 시부야 | 오시아게 | 1978년 | 협궤 (1067 mm) | 도쿄 메트로 |
신주쿠선 | S | 신주쿠 | 모토야와타 | 1978년 | 협궤 (1372 mm) | 도쿄 도 교통국 |
난보쿠선 | N | 메구로 | 아카바네이와부치 | 1991년 | 협궤 (1067 mm) | 도쿄 메트로 |
오에도선 | E | 도쵸마에 | 히가리가오카 | 1991년 | 표준궤 | 도쿄 도 교통국 |
후쿠토신선 | F | 와코시 | 시부야 | 2008년 | 협궤 (1067 mm) | 도쿄 메트로 |
운임은 구간요금제로 기본 운임 180 엔(IC 카드 사용시 174 엔)부터 시작한다. 도쿄 메트로·도에이 노선과 JR선 및 각 사철과의 연락 승차권도 발매한다. 미타선 일부 구간에는 특례 운임이 설정되어 있어 타 구간에 비해 조금 저렴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