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지하철"의 두 판 사이의 차이
농담학회 전서
(같은 사용자의 중간 판 3개는 보이지 않습니다) | |||
1번째 줄: | 1번째 줄: | ||
'''도쿄 지하철'''은 [[일본]] [[도쿄 도]] 23구내와 그 인근 지역을 서비스하는 [[도시철도]] 노선망이다. [[도쿄 지하철 주식회사]]와 [[도쿄 도 교통국]]이 운영하고 있다. | '''도쿄 지하철'''은 [[일본]] [[도쿄 도]] 23구내와 그 인근 지역을 서비스하는 [[도시철도]] 노선망이다. [[도쿄 지하철 주식회사]]와 [[도쿄 도 교통국]]이 운영하고 있다. | ||
+ | [[파일:Tokyo Metro series 1000.jpg|thumb|긴자선의 전동차]] | ||
도쿄 지하철은 [[아시아|아세아]] 최초의 도시철도로서 1927년에 [[아사쿠사 역|아사쿠사]]-[[우에노 역|우에노]] 간 [[도쿄 메트로 긴자선|긴자선]]의 개통을 그 시작으로 한다. | 도쿄 지하철은 [[아시아|아세아]] 최초의 도시철도로서 1927년에 [[아사쿠사 역|아사쿠사]]-[[우에노 역|우에노]] 간 [[도쿄 메트로 긴자선|긴자선]]의 개통을 그 시작으로 한다. | ||
7번째 줄: | 8번째 줄: | ||
! 노선번호 || 노선명 || 노선부호 || 시점 || 종점 || 개통일 || 궤간 || 운영주체 | ! 노선번호 || 노선명 || 노선부호 || 시점 || 종점 || 개통일 || 궤간 || 운영주체 | ||
|- | |- | ||
− | | 3호선 || [[도쿄 | + | | 3호선 || [[도쿄 지하철 긴자 선|긴자선]] || style="color:#000; background:#fa9200;" | G || [[시부야 역|시부야]] || [[아사쿠사 역|아사쿠사]] || 1927년 || 표준궤 || 도쿄 메트로 |
|- | |- | ||
− | | 4호선 || [[도쿄 | + | | 4호선 || [[도쿄 지하철 마루노우치 선|마루노우치선]] || M || [[오키부코 역|오키부코]] || [[이케부쿠로 역|이케부쿠로]] || 1954년 || 표준궤 || 도쿄 메트로 |
|- | |- | ||
− | | 1호선 || [[ | + | | 1호선 || [[도영 아사쿠사 선|아사쿠사선]] || A || [[니시마고메 역|니시마고메]] || [[오시아게 역|오시아게]] || 1960년 || 표준궤 || 도쿄 도 교통국 |
|- | |- | ||
− | | 2호선 || [[도쿄 | + | | 2호선 || [[도쿄 지하철 히비야 선|히비야선]] || H || [[나카메구로 역|나카메구로]] || [[키타센주 역|키타센주]] || 1961년 || 협궤 (1067 mm) || 도쿄 메트로 |
|- | |- | ||
− | | 5호선 || [[도쿄 | + | | 5호선 || [[도쿄 지하철 토자이 선|토자이선]] || T || [[나카노 역|나카노]] || [[니시후나바시 역|니시후나바시]] || 1964년 || 협궤 (1067 mm) || 도쿄 메트로 |
|- | |- | ||
− | | 6호선 || [[ | + | | 6호선 || [[도영 미타 선|미타선]] || I || [[메구로 역|메구로]] || [[니시타카시마다이라 역|니시타카시마다이라]] || 1968년 || 협궤 (1067 mm) || 도쿄 도 교통국 |
|- | |- | ||
− | | 9호선 || [[도쿄 | + | | 9호선 || [[도쿄 지하철 치요다 선|치요다선]] || C || [[요요기우에하라 역|요요기우에하라]] || [[아야세 역|아야세]] || 1969년 || 협궤 (1067 mm) || 도쿄 메트로 |
|- | |- | ||
− | | 13호선 || rowspan="2" | [[도쿄 | + | | 13호선 || rowspan="2" | [[도쿄 지하철 유라쿠초 선|유라쿠초선]] || rowspan="2" | Y || [[와코시 역|와코시]] || [[코타케무카이하라 역|코타케무카이하라]] || 1983년 || rowspan="2" | 협궤 (1067 mm) || rowspan="2" | 도쿄 메트로 |
|- | |- | ||
| 8호선 || [[코타케무카이하라 역|코타케무카이하라]] || [[신키바 역|신키바]] || 1974년 | | 8호선 || [[코타케무카이하라 역|코타케무카이하라]] || [[신키바 역|신키바]] || 1974년 | ||
|- | |- | ||
− | | 11호선 || [[도쿄 | + | | 11호선 || [[도쿄 지하철 한조몬 선|한조몬선]] || Z || [[시부야 역|시부야]] || [[오시아게 역|오시아게]] || 1978년 || 협궤 (1067 mm) || 도쿄 메트로 |
|- | |- | ||
− | | 10호선 || [[ | + | | 10호선 || [[도영 신주쿠 선|신주쿠선]] || S || [[신주쿠 역|신주쿠]] || [[모토야와타 역|모토야와타]] || 1978년 || 협궤 (1372 mm) || 도쿄 도 교통국 |
|- | |- | ||
− | | 7호선 || [[도쿄 | + | | 7호선 || [[도쿄 지하철 난보쿠 선|난보쿠선]] || N || [[메구로 역|메구로]] || [[아카바네이와부치 역|아카바네이와부치]] || 1991년 || 협궤 (1067 mm) || 도쿄 메트로 |
|- | |- | ||
− | | 12호선 || [[ | + | | 12호선 || [[도영 오에도 선|오에도선]] || E || [[도청앞 역|도쵸마에]] || [[히가리가오카 역|히가리가오카]] || 1991년 || 표준궤 || 도쿄 도 교통국 |
|- | |- | ||
− | | 13호선 || [[도쿄 | + | | 13호선 || [[도쿄 지하철 후쿠토신 선|후쿠토신선]] || F || [[와코시 역|와코시]] || [[시부야 역|시부야]] || 2008년 || 협궤 (1067 mm) || 도쿄 메트로 |
|} | |} | ||
39번째 줄: | 40번째 줄: | ||
[[파일:Eidan Akiba-oneway.png|thumb|영단선 승차권]] | [[파일:Eidan Akiba-oneway.png|thumb|영단선 승차권]] | ||
− | 운임은 구간요금제로 기본 운임 180 엔(IC 카드 사용시 174 엔)부터 시작한다. 지하철 운영 회사의 승차권을 구입해야 개찰할 수 있다. IC 카드는 [[PASMO|파스모]]·[[Suica|스이카]]와 교통계 IC 카드 전국 상호 이용 서비스({{lang|ja|交通系ICカード全国相互利用サービス}}) 가능한 IC 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 도쿄 메트로·도에이 노선과 직통 운전하는 JR선 및 각 사철선과의 연락 승차권도 발매한다. 미타선 일부 구간에는 특례 운임이 설정되어 있어 타 구간에 비해 조금 저렴하다. 특별 승차권으로 영단선 또는 도영선에 무제한 승차할 수 있는 1일권·시간권을 판매하고 있다. 예매권은 사용 개시일 이전에 정기권 창구나 판매소에서 미리 구입하고 사용일에 개찰하며, 당일권은 당일 승차권 발매기로 발권하며, [[PASMO|파스모]]에 수록하여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 + | 운임은 구간요금제로 기본 운임 영단 170 엔(IC 카드 사용시 165 엔), 도영 180 엔(IC 카드 사용시 174 엔)부터 시작한다. 승차할 노선 별 지하철 운영 회사의 승차권을 구입해야 개찰할 수 있다. IC 카드는 [[PASMO|파스모]]·[[Suica|스이카]]와 교통계 IC 카드 전국 상호 이용 서비스({{lang|ja|交通系ICカード全国相互利用サービス}}) 가능한 IC 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 도쿄 메트로·도에이 노선과 직통 운전하는 JR선 및 각 사철선과의 연락 승차권도 발매한다. 미타선 일부 구간에는 특례 운임이 설정되어 있어 타 구간에 비해 조금 저렴하다. 특별 승차권으로 영단선 또는 도영선에 무제한 승차할 수 있는 1일권·시간권을 판매하고 있다. 예매권은 사용 개시일 이전에 정기권 창구나 판매소에서 미리 구입하고 사용일에 개찰하며, 당일권은 당일 승차권 발매기로 발권하며, [[PASMO|파스모]]에 수록하여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
==함께 보기== | ==함께 보기== |
2018년 9월 30일 (일) 09:33 기준 최신판
도쿄 지하철은 일본 도쿄 도 23구내와 그 인근 지역을 서비스하는 도시철도 노선망이다. 도쿄 지하철 주식회사와 도쿄 도 교통국이 운영하고 있다.
도쿄 지하철은 아세아 최초의 도시철도로서 1927년에 아사쿠사-우에노 간 긴자선의 개통을 그 시작으로 한다.
노선번호 | 노선명 | 노선부호 | 시점 | 종점 | 개통일 | 궤간 | 운영주체 |
---|---|---|---|---|---|---|---|
3호선 | 긴자선 | G | 시부야 | 아사쿠사 | 1927년 | 표준궤 | 도쿄 메트로 |
4호선 | 마루노우치선 | M | 오키부코 | 이케부쿠로 | 1954년 | 표준궤 | 도쿄 메트로 |
1호선 | 아사쿠사선 | A | 니시마고메 | 오시아게 | 1960년 | 표준궤 | 도쿄 도 교통국 |
2호선 | 히비야선 | H | 나카메구로 | 키타센주 | 1961년 | 협궤 (1067 mm) | 도쿄 메트로 |
5호선 | 토자이선 | T | 나카노 | 니시후나바시 | 1964년 | 협궤 (1067 mm) | 도쿄 메트로 |
6호선 | 미타선 | I | 메구로 | 니시타카시마다이라 | 1968년 | 협궤 (1067 mm) | 도쿄 도 교통국 |
9호선 | 치요다선 | C | 요요기우에하라 | 아야세 | 1969년 | 협궤 (1067 mm) | 도쿄 메트로 |
13호선 | 유라쿠초선 | Y | 와코시 | 코타케무카이하라 | 1983년 | 협궤 (1067 mm) | 도쿄 메트로 |
8호선 | 코타케무카이하라 | 신키바 | 1974년 | ||||
11호선 | 한조몬선 | Z | 시부야 | 오시아게 | 1978년 | 협궤 (1067 mm) | 도쿄 메트로 |
10호선 | 신주쿠선 | S | 신주쿠 | 모토야와타 | 1978년 | 협궤 (1372 mm) | 도쿄 도 교통국 |
7호선 | 난보쿠선 | N | 메구로 | 아카바네이와부치 | 1991년 | 협궤 (1067 mm) | 도쿄 메트로 |
12호선 | 오에도선 | E | 도쵸마에 | 히가리가오카 | 1991년 | 표준궤 | 도쿄 도 교통국 |
13호선 | 후쿠토신선 | F | 와코시 | 시부야 | 2008년 | 협궤 (1067 mm) | 도쿄 메트로 |
지하철 구간에서는 타사와의 직통 운전도 활발하다.
운임은 구간요금제로 기본 운임 영단 170 엔(IC 카드 사용시 165 엔), 도영 180 엔(IC 카드 사용시 174 엔)부터 시작한다. 승차할 노선 별 지하철 운영 회사의 승차권을 구입해야 개찰할 수 있다. IC 카드는 파스모·스이카와 교통계 IC 카드 전국 상호 이용 서비스(交通系ICカード全国相互利用サービス) 가능한 IC 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 도쿄 메트로·도에이 노선과 직통 운전하는 JR선 및 각 사철선과의 연락 승차권도 발매한다. 미타선 일부 구간에는 특례 운임이 설정되어 있어 타 구간에 비해 조금 저렴하다. 특별 승차권으로 영단선 또는 도영선에 무제한 승차할 수 있는 1일권·시간권을 판매하고 있다. 예매권은 사용 개시일 이전에 정기권 창구나 판매소에서 미리 구입하고 사용일에 개찰하며, 당일권은 당일 승차권 발매기로 발권하며, 파스모에 수록하여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