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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멘스 ES64 오이로슈프린터

농담학회 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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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멘스 ES64 오이로슈프린터(독일어: Siemens ES64 EuroSprinter)는 독일지멘스에서 개발한 전기 기관차이다.

비슷한 차급으로는 봄바르디어 트랙스알스톰 프리마가 있다. 2010년 현재 일부 모델의 생산은 중단되었으며 후속 모델로는 벡트론이 발표되었다.

형식

  ES64P ES64F ES64U2 ES64F4 ES64U4
출시년도 1992 1996 2000 2003 2005
대차 Bo'Bo'
전기 방식 15000V 16.7Hz 15000V 16.7Hz
25000V 50Hz
15000V 16.7Hz
25000V 50Hz
DC 3000V
DC 1500V

ES64P

1992년에 출시. 시제차 개념의 형식이다. ES64P는 1기만 생산되었으며 이는 독일철도에서 127계로 운용했다. 파생형으로는 헬라스프린터가 있다.

ES64F

1996년에 생산을 시작하여 2001년에 단종되었다. 기술적으로는 ES64P의 다운그레이드형이다. 단일전압 차량으로서 최고 속도는 140km/h으로 하향 조정되었고, 일부 전장품은 P나 U 모델에 탑재된 것과 다르다. 독일철도 162계로 운용하고 있으며 파생형으로는 Co'Co'로 대차가 바뀐 DSB EG 3100계, 60Hz 교류 전류로 운용할 수 있도록 한 코레일 8100·8200호대, Co'Co' 대차로 도입 예정인 코레일 8300호대가 있다.

ES64U2

2000년에 출시. 고속 여객 견인도 가능하며 최고 속도는 ES64P와 동일하게 240km/h이다. 여객화물 양용의 복전압 차량으로서 4중전압 모델인 U4를 포하하여 360기 이상이 생산되었다. 독일철도 182계, 오스트리아 연방철도 1016·1116계, MÁV/GySEV 1047계로 운용중.

ES64F4

2003년부터 생산중이다. ES64F의 4중전압 모델로서 4중전압 지원 외의 사양은 ES64F와 같다. 독일철도 189계, 스위스 연방철도 Re 474계로 운용중.

ES64U4

ES64U의 4중전압 모델이다. 오스트리아 연방철도 1216계, SŽ 541계로 운용중이다. 파생형으로는 PKP EU44계, RFI E 190계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