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담대학교 개교 제10주년 및 전서 개설 제8주년 - 내년에도 만나요~ 제발~
이제는 평창입니다

서울특별시

농담학회 전서
야옹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3월 28일 (월) 23:50 판 (판 5개를 가져왔습니다)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서울특별시(-特別市)는 한반도 중부에 있는 도시로, 대한민국의 수도이다.

삼국시대부터 서울 지역은 전략상의 요충지로 백제·고구려·신라가 차례로 차지하였다. 서울은 조선 태조가 도읍으로 삼은 이후, 지금까지 한반도의 대표 도시로써의 기능을 수행해왔다. 현재의 명칭인 서울특별시는, 미군정에서 당시 경기도에 속해 있던 서울을 「special city」로 한다는 내용을 발표할 때 미군정청의 번역사가 이를 「특별시」로 번역하면서 탄생했다. 이후 60년대에는 경기도 고양군, 시흥군, 광주군에서 상당히 넓은 행정구역을 인계받으면서 현재와 같은 구획을 이루게 된다.

서울은 남북이 모두 큰 산으로 막혀있고, 전체적으로 구릉의 형태를 띠며, 도심을 가로질러 매우 넓은 이 흐르고 있다. 넓은 강을 안고 도시가 성장한 예는 세계적으로 그다지 많지 않다.

서울은 대한민국의 정치·경제·사회·문화의 중심지이다. 삼성이나 현대·금호아시아나같은 대기업의 본사, 각종 금융기관의 본점, 방송 3사의 본사가 모두 서울에 있다.

한국어, 특히 표준어에서 「서울」이라 함은 고유명사로서의 서울특별시를 지칭할 뿐 아니라 일반명사로서 국가의 수도(首都)를 지칭하기도 한다.

행정 구역

서울특별시에는 25개 자치구와 522개 행정동이 있다.

자치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