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담대학교 개교 제10주년 및 전서 개설 제8주년 - 내년에도 만나요~ 제발~
이제는 평창입니다

나라사랑카드

농담학회 전서
야옹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12월 14일 (수) 12:12 판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나라사랑카드국방부병무청이 제휴은행과 함께 실시하는 전자병역증·전자전역증 사업의 명칭이다. 2006년부터 현역 입영 대상자 및 학군후보생에게 발급되기 시작하였다.

연혁

2005년에 신한은행신한카드가 2006년부터 2015년까지 사업을 수행할 1기 사업자로 선정되어[1][2] 2007년 징병신체검사 수검 대상자부터 신한카드 나라사랑카드 및 신한은행 계좌를 의무적으로 개설하기 시작하였다. 2016년부터 2025년까지 2기 사업자 모집은 1기 사업자의 특혜 논란과[3] 군 복지시설을 통합 관리하는 국군복지단이 사업을 주관해야 한다는 의견 등이 있어 사업자 수에 제한을 두지 않고 시작하였으며[4], 새 사업자로 국민은행·국민카드중소기업은행이 선정되었다.[5]

장단점

정부

이전까지 종이로 발급하던 병역증과 현금으로 지급하던 병 급여를 전산화 할 수 있게 되어 비용과 인력 감축에 성공하였다.

다만 사업주관자인 군인공제회가 카드당 발급 수수료로 2천원씩이나 징구하여 문제가 된 바 있다.[6]

사업자

나라사랑카드 사업자로 선정된 은행은 향후 10년간 대한민국 국적의 거의 모든 남성을 잠재적 고객군으로 둘 수 있다는 큰 이점이 있다. 실제로 현역병 중 90% 이상이 나라사랑카드 계좌를 급여계좌로 설정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병 급여계좌를 변경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경우도 많이 있다. 그러나 전역 후에는 거의 대부분 나라사랑카드를 쓰지 않아, 활성고객 유치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7] 게다가 나라사랑카드가 대포통장으로 악용되는 사례도 크게 증가한 것으로 밝혀졌다.[8]

발급과 사용

발급

현역 입영 대상자 중 금융거래에 제한이 없는 자는 징병신체검사일에 각 은행의 병무청 출장소에서 발급해 준다. 발급 당일 저축예금 계좌와 체크카드가 신규되며 인터넷뱅킹 미가입자는 인터넷뱅킹도 신규된다. 징병신체검사 여비는 검사일 17시 이후에 센터컷으로 입금해 준다. 금융거래에 제한이 있는 경우 병무청에서 별도 계좌로 지급하거나, 이전처럼 우편환으로 지급할 수도 있다.

학군후보생(ROTC)은 현역 입영 대상자용 나라사랑카드가 있어도 ROTC 마크가 달린 나라사랑카드를 하나 더 만들어 준다. 다만 학군후보생이 임관하면 나라사랑카드 발급 대상이 아니다. 어차피 임관하면 발급할 수 있는 국방복지카드의 혜택이 더 좋다.

재발급은 각 카드사 콜센터 또는 은행 지점에서 신청받는다. 재발급시 국방부 전산망과 대조하는 과정이 있어 수령까지 빠르면 7 영업일, 보통 12 영업일 이상 소요된다. 군 사서함 주소로 신청하면 부대에서 수령할 수 있도록 우체국 계약등기로 발송해 준다.

사용

징병신체검사 또는 재검사시 본인 확인을 위해 나라사랑카드를 이용한다. 각 진료과목별 검사시 단말기에 나라사랑카드를 접촉하는 것으로 본인 확인을 갈음한다. 다만, 본인의 나라사랑카드를 이용하지 않고 공카드에 임시로 개인정보를 담아서 사용하기도 한다. 일례로 재검사시 나라사랑카드를 지참하도록 안내하고 있으나, 신검장 사정에 따라 미소지자와 동일하게 공카드를 이용할 수 있다.

입영부대에서의 본인 확인도 나라사랑카드와 신분증을 이용한다.

전역시 전자 전역증을 발급하는 경우, 나라사랑카드 실물을 인사관리부대에 보내어 전역증을 발급한다.

활용

실제로 군생활 중 나라사랑카드가 반드시 필요한 것은 입대시 입영부대에서 본인확인을 위해 병무청 단말기에 카드를 태그하는 것과 사이버지식정보방 회원 가입시 인증을 제외하면 없다.

급여계좌는 국군재정관리단 인트라넷 페이지에서 「급여계좌 변경 신청서」를 받아 작성 후 통장 사본을 첨부하여 각 부대 재정담당자에게 제출하면 익월부터 변경 신고한 계좌로 급여와 정기휴가 여비를 수령할 수 있다. 영외자급식비는 어차피 부대 직접 지급이므로 급여계좌와 달리 하여도 상관없다. 급여계좌 수령기관은 금융 공동망에 가입한 모든 금융기관으로 지정할 수 있다. 이 때, 재정관리단과 협약하여 군 급여 수령자에게 비대면채널 수수료를 면제해주는 일부 금융기관으로 변경하면 더 많은 곳에서 수수료를 면제받을 수 있다.

사이버지식정보방의 사이버머니 충전은 나라사랑카드 계좌 충전 대신 CMS를 이용한 충전을 선택하여 1만원 단위로 충전할 수 있다. 다만, CMS 출금이 실시간으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신청부터 충전까지 최대 3 영업일이 소요된다. 이머니로 전환한 후 다시 계좌로 환불받을 때에는 모든 공동망 금융기관을 선택할 수 있다.

국군복지단은 각 부대 충성클럽에서 카드 단말기를 통해 나라사랑카드 연계 계좌에 대한 소액출금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대체로 ATM이 부족한 전방, 격오지에서 사용률이 높고 은행 지점이나 ATM이 설치된 후방 또는 군단급 이상의 부대에서는 서비스의 존재 여부조차 알려져 있지 않은 경우가 많다.

각 통신사에서 나라사랑카드 후불통화 서비스를 신청받고 있는데, 여기에 나라사랑카드의 카드 번호가 연동된다. 전화 요금은 다른 계좌를 적어서 내면 거기에서 이체된다. 전화를 자주 하게 된다면 후불통화는 되도록 쓰지 말자. PX에서 판매하는 선불카드의 전화 요금이 후불통화 서비스보다 훨씬 싸다.

바깥 고리

각주

  1. 신한銀, 국방부 스마트카드사업자 선정될듯, 머니투데이, 2005년 6월 14일, 2016년 2월 2일 확인.
  2. 군인월급 신한銀서 받는다, 매일경제, 2005년 6월 15일, 2016년 2월 2일 확인.
  3. 신한銀 국방부 주거래은행 내정…“공정위반”논란도, 파이낸셜뉴스, 2005년 6월 14일, 2016년 2월 2일 확인.
  4. 35만 현역 싹쓸이 체크카드…은행권 '10년전쟁' 터졌다 , 머니투데이, 2015년 2월 24일, 2016년 2월 2일 확인.
  5. 국민·기업銀, 나라사랑카드 사업자 최종 선정, 조선비즈, 2015년 6월 2일, 2016년 2월 2일 확인.
  6. 나라사랑카드 발급 때마다 군인공제회서 2000원씩 수수료 챙긴다, 경향신문, 2015년 8월 13일, 2016년 2월 2일 확인.
  7. '나라사랑카드' 기회냐 계륵이냐, 서울경제, 2015년 3월 30일, 2016년 2월 2일 확인.
  8. 이한성 의원, 군 '나라사랑 카드' 불법 사용 급증세, 경북일보, 2015년 9월 22일, 2016년 2월 2일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