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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산천

농담학회 전서
야옹 (토론 | 기여)님의 2017년 6월 11일 (일) 23:37 판 (편성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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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산천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 개발하고 현대로템이 생산하는 고속철도 전동차이다. KTX 도입시 이전받은 기술을 토대로 새롭게 개발한 차량이다.

터키에 수출이 예정되어 있으며 브라질 고속철도 사업에도 진출을 모색하고 있다.

편성 정보

회사 계열 편성번호 제작년도 기타
공사 110 000 101 - 124 2009 - 2012
철시공 120 000 201 - 221 2013 - 2015
(주)에스알 130 000 301 - 310 2015 - 2016
공사 140 000 401 - 415 2016 - 2017

한국철도공사 110 000호대

경전선전라선의 고속열차 입선을 위한 증비분으로 도입하였다. 그러나 경전선 구간은 수요가 공급을 한참 넘어서는 바람에 급하게 정차역 20량 대응공사 후 KTX-1을 투입하게 되었다. 101호에서 124호까지 총 24 편성을 도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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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c' T T T T T T T T Mc
등급 운전실 일반실 일반실 특실 스낵카
가족실
일반실 일반실 일반실 일반실 운전실
좌석 0 43 52 30 32 48 48 52 56 0

한국철도공사 120 000호대

호남고속철도 운행을 위해 증비분으로 도입하였으며, 차량은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소유하고 철도공사가 임대하는 방식으로 운영했다.[1] 실제 투입은 호남선 외에 동해선으로도 실시한다. 마산행 KTX가 터져나가는 경험을 했기 때문인지 이전 도입분에 비해 서비스 공간이 많이 줄어들고 좌석을 최대한 늘렸다. 110호대와 달리 버건디 도색을 하고 있어 「와인산천」이라는 애칭을 얻었다. 201호에서 221호까지 총 21 편성을 도입하였다. 2016년 12월에 주식회사에스알로 임대되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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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c' T T T T T T T T Mc
등급 운전실 일반실 일반실 특실 일반실 일반실 일반실 일반실 일반실
자유석
운전실
좌석 0 53 56 33 56 48 48 56 60 0

한국철도 130 000호대

KTX-산천 130651호

주식회사에스알의 수도권고속선 영업을 위해 발주된 형식이다. 차량은 주식회사에스알이 소유한다. 301호에서 310호까지 총 10 편성이 도입되었으며, 추가 도입이 예정되어 있다.

한국철도공사 140 000호대

올림픽 맞이 경강선 운행을 위해 총 15 편성을 도입하도록 계획되었다.

고속철도 차량
신칸센 계열 500 · 800 · N700 · N700S · E2 · E3 · E5·H5 · E6 · E7·W7 · THSR 700T · CRH2
TGV 계열 Sud-Est · La Poste · Atlantique · Réseau · POS · Duplex · Thalys PBA · Thalys PBKA · Acela · Eurostar · KTX-1 · KTX-산천
ICE 계열 ICE 1 · ICE 2 · ICE 3(Velaro) · CRH3 · AVE S-103 · Sapsan
펜돌리노 계열 Javelin · CRH 5 · ICE T · ICE TD
기타 InterCity 125 · InterCity 225 · Super Express · SJ X2 · Zefiro · Regina · DJJ1 · 중화의 별 · CRH1· KTX-이음
자기부상열차 트란스라피드 · L0
  1. 고속철도 운행 경쟁체제 검토 민영화 시동?, 서울신문, 2011년 6월 11일 11면. 2017년 6월 11일 확인.
    한국철도시설공단, “호남고속철도 차량 2014년까지 납품되도록 발주”, 한국철도시설공단. 2017년 6월 11일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