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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 3833 도로 차량 - 타입 - 용어 및 정의'''는 도로 운행을 위해 설계된 자동차의 종류를 그 디자인에 따라 분류한 국제 표준 규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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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 3833 도로 차량 - 타입 - 용어 및 정의'''는 도로 운행을 위해 설계된 [[자동차]]의 종류를 그 디자인에 따라 분류한 국제 표준 규격이다. 유럽 연합의 운전 면허 기준과 [[국제 운전 면허증]]의 면허 종별 구분이 대체로 이 표준에 따른 자동차의 분류를 활용하고 있다.
  
이 표준에서 “자동차”는 도로에서 사람이나 물건을 옮기기 위해 설계된 탈것으로, 동력으로 구동되며 바퀴는 네 개 이상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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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표준에서 “자동차”는 도로에서 사람이나 물건을 옮기기 위해 설계된 탈것으로, 동력으로 구동되며 바퀴는 네 개 이상을 가지고 있다
  
 
=== 승용차 ===
 
=== 승용차 ===
승용차란, 사람과 수하물을 옮기기 위해 디자인 된 자동차로서 운전석을 포함한 좌석이 최대 8개인 자동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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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용차란, 사람과 수하물을 옮기기 위해 디자인 된 자동차로서 운전석을 포함한 좌석이 최대 8개인 자동차이다. 대한민국의 1종보통 및 2종보통 자동차 운전 면허로는 여기에 해당하는 차량을 운전할 수 있다. (두 면허의 차이는 대체로 상업 운송 행위의 가부)
  
 
* 설룬 saloon (세단 sedan) : 차체는 밀폐형이며, 지붕은 고정될 수도 있고 일부가 열릴 수도 있다. 적어도 2열에 4개 이상의 좌석이 있어야 하며, 사이드 도어는 2개 또는 4개이고 윈도는 4개가 있다. 후면 열림 도어를 장착할 수 있다. 이를테면 [[현대 아반떼]]가 이에 해당한다.  
 
* 설룬 saloon (세단 sedan) : 차체는 밀폐형이며, 지붕은 고정될 수도 있고 일부가 열릴 수도 있다. 적어도 2열에 4개 이상의 좌석이 있어야 하며, 사이드 도어는 2개 또는 4개이고 윈도는 4개가 있다. 후면 열림 도어를 장착할 수 있다. 이를테면 [[현대 아반떼]]가 이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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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쿠페 coupe : 밀폐형 차체이나 후부 체적이 좁다. 적어도 1열에 2개 또는 더 많은 시트가 있고, 도어는 2개이며 후면 열림 도어를 달 수 있다. 윈도는 2개 이상이다. 이를테면 [[현대 제네시스 쿠페]]가 여기에 해당한다.  
 
* 쿠페 coupe : 밀폐형 차체이나 후부 체적이 좁다. 적어도 1열에 2개 또는 더 많은 시트가 있고, 도어는 2개이며 후면 열림 도어를 달 수 있다. 윈도는 2개 이상이다. 이를테면 [[현대 제네시스 쿠페]]가 여기에 해당한다.  
 
* 컨버티블 convertivle, 오픈 투어러 open tourer, 로드스터 roadster, 스파이더 spider : 개방형 차체에 지붕은 덮은 상태와 오므려진 상태를 가진다. 적어도 1열에 2개 또는 그 이상의 좌석을 가지고, 도어는 2개 또는 4개이다. 윈도는 2개 이상이면 된다. [[기아 엘란]], [[마쯔다 MX-5]] 같은 차량이 있다.  
 
* 컨버티블 convertivle, 오픈 투어러 open tourer, 로드스터 roadster, 스파이더 spider : 개방형 차체에 지붕은 덮은 상태와 오므려진 상태를 가진다. 적어도 1열에 2개 또는 그 이상의 좌석을 가지고, 도어는 2개 또는 4개이다. 윈도는 2개 이상이면 된다. [[기아 엘란]], [[마쯔다 MX-5]] 같은 차량이 있다.  
* 다용도 승용차 multipurpose passenger car : 차체의 형태에는 정해진 것이 없으나, 물품의 수송에 초점이 맞추어 디자인될 수 있다. 좌석은 1개 이상이고, 도어와 윈도에는 정해진 것이 없다. 많지 않은 차량이 다용도 승용차로 디자인되며, [[기아 레이|기아 레이 밴]]과 [[현대 벨로스터]]가 모두 이에 해당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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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용도 승용차 multipurpose passenger car : 차체의 형태에는 정해진 것이 없으나, 물품의 수송에 초점이 맞추어 디자인될 수 있다. 좌석은 1개 이상이고, 도어와 윈도에는 정해진 것이 없다. 많지 않은 차량이 다용도 승용차로 디자인되며, 대부분은 스테이션 왜건이나 트럭 스테이션 왜건의 변형이다. [[기아 레이|기아 레이 밴]]이 여기에 해당한다.  
 
* 전면 조정 승용차 forward control passenger car : 조향 휠의 중심이 자동차 전장의 앞부분 4분의 1 이내에 있는 승용차이다.  
 
* 전면 조정 승용차 forward control passenger car : 조향 휠의 중심이 자동차 전장의 앞부분 4분의 1 이내에 있는 승용차이다.  
* 특수 자동차 special passenger car : 이상의 어디에도 포함되지 않는 승용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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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수 자동차 special passenger car : 이상의 어디에도 포함되지 않는 승용차이다. [[현대 벨로스터]]가 여기에 해당한다.  
  
 
=== 버스 ===
 
=== 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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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내 버스 urban bus : 도시와 교외에 사는 사람의 이동을 목적으로 설계된 버스이다. 좌석과 입석을 모두 허용하며, 자주 정차하여 승하차를 취급해야 하므로 승객이 차량 안에서 이동할 수 있다. [[현대 슈퍼에어로시티]]가 이에 해당한다.  
 
* 시내 버스 urban bus : 도시와 교외에 사는 사람의 이동을 목적으로 설계된 버스이다. 좌석과 입석을 모두 허용하며, 자주 정차하여 승하차를 취급해야 하므로 승객이 차량 안에서 이동할 수 있다. [[현대 슈퍼에어로시티]]가 이에 해당한다.  
 
* 중거리 버스 interurban couch : 도시간 수송을 목적으로 설계된 버스이다. 입석을 고려하고 설계되지는 않으나, 짧은 거리를 승차하는 승객을 위해 통로에 승객을 세울 수 있다. [[현대 유니버스]], [[기아 그랜버드]] 중 스탠더드 데크 모델이 이에 해당한다.  
 
* 중거리 버스 interurban couch : 도시간 수송을 목적으로 설계된 버스이다. 입석을 고려하고 설계되지는 않으나, 짧은 거리를 승차하는 승객을 위해 통로에 승객을 세울 수 있다. [[현대 유니버스]], [[기아 그랜버드]] 중 스탠더드 데크 모델이 이에 해당한다.  
* 장거리 버스 long distance coacu : 장거리 여행을 목적으로 설계된 버스이며, 입석 승객은 고려하지 않았다. [[현대 유니버스]], [[기아 그랜버드]]의 하이데크 모델이 이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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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거리 버스 long distance coach : 장거리 여행을 목적으로 설계된 버스이며, 입석 승객은 고려하지 않았다. [[현대 유니버스]], [[기아 그랜버드]]의 하이데크 모델이 이에 해당한다.  
* 연결 버스 articulated bus : 두 구역이 반영구적으로 연결된 버스로, 각 구역은 관절 조인트로 연결되며 구역간 이동이 자유로둔 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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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결 버스 articulated bus : 두 구역이 반영구적으로 연결된 버스로, 각 구역은 관절 조인트로 연결되며 구역간 이동이 자유로운 버스. 흔히 ‘굴절 버스’라 불린다.  
 
* 트롤리 버스 trolley bus : 트롤리선을 통해 급전받아 움직이는 버스. 시내버스, 중거리 버스, 장거리 버스의 서비스를 모두 취할 수 있다.  
 
* 트롤리 버스 trolley bus : 트롤리선을 통해 급전받아 움직이는 버스. 시내버스, 중거리 버스, 장거리 버스의 서비스를 모두 취할 수 있다.  
 
* 특수 버스 special bus : 이상의 어디에도 포함되지 않는 버스.  
 
* 특수 버스 special bus : 이상의 어디에도 포함되지 않는 버스.  
  
 
=== 상용차와 기타 특수 자동차  ===
 
=== 상용차와 기타 특수 자동차  ===
상용차(commercial vehicle)와 특수 상용차(special commercial vehicle)는 주로 물건을 실어 옮기기 위해 사용되는 자동차이다. [[탱크로리]], [[소방차]], [[견인차]] 등 특별한 설비를 갖추거나 특별한 기능이 필요하여 설비된 자동차는 따로 특수 자동차(special vehicle)이라고 부른다. 특별히 트레일러 견인을 주 목적으로 하고, 보조 적재함에 추가로 물건을 실을 수 있는 자동차는 트레일러 견인 자동차(trailer-towing vehicle) 또는 견인봉 트랙터(draw-bar tractor)로 구분한다. 흔히 츄레라로 부르는, 세미트레일러를 견인하기 위해 만들어진 적재함 없는 자동차는 세미트레일러 견인 자동차(semi-trailer towing vehicle) 또는 제5륜 트랙터(fifth wheel tractor)로 구분한다. 세미트레일러 견인 자동차에 세미트레일러를 연결하면, 연결 차량으로 그 분류가 바뀔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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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용차(commercial vehicle)와 특수 상용차(special commercial vehicle)는 주로 물건을 실어 옮기기 위해 사용되는 자동차이다. [[탱크로리]], [[소방차]], [[견인차]] 등 특별한 설비를 갖추거나 특별한 기능이 필요하여 설비된 자동차는 따로 특수 자동차(special vehicle)이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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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히 트레일러 견인을 주 목적으로 하고, 보조 적재함에 추가로 물건을 실을 수 있는 자동차는 트레일러 견인 자동차(trailer-towing vehicle) 또는 견인봉 트랙터(draw-bar tractor)로 구분한다. 흔히 츄레라로 부르는, 세미트레일러를 견인하기 위해 만들어진 적재함 없는 자동차는 세미트레일러 견인 자동차(semi-trailer towing vehicle) 또는 제5륜 트랙터(fifth wheel tractor)로 구분한다. 세미트레일러 견인 자동차에 세미트레일러를 연결하면, 연결 차량으로 그 분류가 바뀔 수 있다.  
  
 
=== 피견인 차량 ===
 
=== 피견인 차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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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페드와 모터사이클 ===
 
=== 모페드와 모터사이클 ===
모페드(moped)는 최대 설계 속도가 시속 50 킬로미터를 넘지 않는 두바퀴 또는 세바퀴의 자동차이다. 배기량은 50 세제곱 센티미터를 넘지 않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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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페드(moped)는 최대 설계 속도가 시속 50 킬로미터를 넘지 않는 두바퀴 또는 세바퀴의 자동차이다. 배기량은 50 세제곱 센티미터를 넘지 않아야 한다. 대한민국에서는 모페드의 운전에 운전 면허를 요구하지 않고, 차량 등록도 필요하지 않다.  
  
 
모터사이클(motorcycle)은 공차 중량 400 킬로그램 이하의 두바퀴 또는 세바퀴 자동차이다. 모페드보다 큰 규격이면 이에 해당한다.  
 
모터사이클(motorcycle)은 공차 중량 400 킬로그램 이하의 두바퀴 또는 세바퀴 자동차이다. 모페드보다 큰 규격이면 이에 해당한다.  

2022년 9월 25일 (일) 16:55 판

ISO 3833 도로 차량 - 타입 - 용어 및 정의는 도로 운행을 위해 설계된 자동차의 종류를 그 디자인에 따라 분류한 국제 표준 규격이다. 유럽 연합의 운전 면허 기준과 국제 운전 면허증의 면허 종별 구분이 대체로 이 표준에 따른 자동차의 분류를 활용하고 있다.

이 표준에서 “자동차”는 도로에서 사람이나 물건을 옮기기 위해 설계된 탈것으로, 동력으로 구동되며 바퀴는 네 개 이상을 가지고 있다.

승용차

승용차란, 사람과 수하물을 옮기기 위해 디자인 된 자동차로서 운전석을 포함한 좌석이 최대 8개인 자동차이다. 대한민국의 1종보통 및 2종보통 자동차 운전 면허로는 여기에 해당하는 차량을 운전할 수 있다. (두 면허의 차이는 대체로 상업 운송 행위의 가부)

  • 설룬 saloon (세단 sedan) : 차체는 밀폐형이며, 지붕은 고정될 수도 있고 일부가 열릴 수도 있다. 적어도 2열에 4개 이상의 좌석이 있어야 하며, 사이드 도어는 2개 또는 4개이고 윈도는 4개가 있다. 후면 열림 도어를 장착할 수 있다. 이를테면 현대 아반떼가 이에 해당한다.
  • 컨버터블 설룬 convertible saloon : 차체는 개방할 수 있다. 측벽 프레임은 고정되어 있으며, 나머지 지붕 부분은 오므려 열 수 있다. 좌석과 도어는 설룬과 동일하다.
  • 풀먼 설룬 pullman saloon (풀먼 세단, 이그제큐티브 리무진) : 설룬과 같지만 뒤 시트 앞에 접는 시트가 있을 수 있다. 사이드 도어는 4개 또는 6개이며, 사이드 윈도는 6개 이상이다.
  • 스테이션 왜건 station wagon : 차체는 밀폐형이나 설룬에 비해 뒷부분의 내부 공간을 더 넓게 줄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있다. 보통은 이를 위해 설룬 자동차의 트렁크 박스 부분을 없애고, 실내를 트렁크 자리까지 확장한 형태가 된다. 스테이션 왜건은 반드시 후면 열림 도어를 장착한다. 이를테면 현대 i30, 기아 K3 GT가 이에 해당한다.
  • 트럭 스테이션 왜건 truck station wagon : 상용차로부터 파생된 자동차이다. 차체는 밀폐형이고 지붕은 보통 고정된 강체 지붕이다. 좌석은 적어도 2열에 4개 이상으로, 짐을 싣기 위해 접거나 움직일 수 있다. 도어는 2개, 3개, 4개의 사이드 도어와 후면 열림 도어를 가지며 윈도는 4개 이상이다. 운전석 시트 높이에 최소 규정이 있으며, 이는 운전석의 R점이 자동차를 지지하는 표면의 750 밀리미터 위로 정해져 있다. 이를테면 현대 스타리아가 이에 해당할 것이다.
  • 쿠페 coupe : 밀폐형 차체이나 후부 체적이 좁다. 적어도 1열에 2개 또는 더 많은 시트가 있고, 도어는 2개이며 후면 열림 도어를 달 수 있다. 윈도는 2개 이상이다. 이를테면 현대 제네시스 쿠페가 여기에 해당한다.
  • 컨버티블 convertivle, 오픈 투어러 open tourer, 로드스터 roadster, 스파이더 spider : 개방형 차체에 지붕은 덮은 상태와 오므려진 상태를 가진다. 적어도 1열에 2개 또는 그 이상의 좌석을 가지고, 도어는 2개 또는 4개이다. 윈도는 2개 이상이면 된다. 기아 엘란, 마쯔다 MX-5 같은 차량이 있다.
  • 다용도 승용차 multipurpose passenger car : 차체의 형태에는 정해진 것이 없으나, 물품의 수송에 초점이 맞추어 디자인될 수 있다. 좌석은 1개 이상이고, 도어와 윈도에는 정해진 것이 없다. 많지 않은 차량이 다용도 승용차로 디자인되며, 대부분은 스테이션 왜건이나 트럭 스테이션 왜건의 변형이다. 기아 레이 밴이 여기에 해당한다.
  • 전면 조정 승용차 forward control passenger car : 조향 휠의 중심이 자동차 전장의 앞부분 4분의 1 이내에 있는 승용차이다.
  • 특수 자동차 special passenger car : 이상의 어디에도 포함되지 않는 승용차이다. 현대 벨로스터가 여기에 해당한다.

버스

버스는 사람과 수하물을 실어 옮기기 위해 설계된 좌석수 9개 이상의 자동차이다. 차량에는 최대 2개의 데크를 설치할 수 있다.

  • 미니버스 minibus : 운전석을 포함한 좌석이 17개 이하인 싱글 덱 버스. 이를테면 현대 카운티가 이에 해당한다.
  • 시내 버스 urban bus : 도시와 교외에 사는 사람의 이동을 목적으로 설계된 버스이다. 좌석과 입석을 모두 허용하며, 자주 정차하여 승하차를 취급해야 하므로 승객이 차량 안에서 이동할 수 있다. 현대 슈퍼에어로시티가 이에 해당한다.
  • 중거리 버스 interurban couch : 도시간 수송을 목적으로 설계된 버스이다. 입석을 고려하고 설계되지는 않으나, 짧은 거리를 승차하는 승객을 위해 통로에 승객을 세울 수 있다. 현대 유니버스, 기아 그랜버드 중 스탠더드 데크 모델이 이에 해당한다.
  • 장거리 버스 long distance coach : 장거리 여행을 목적으로 설계된 버스이며, 입석 승객은 고려하지 않았다. 현대 유니버스, 기아 그랜버드의 하이데크 모델이 이에 해당한다.
  • 연결 버스 articulated bus : 두 구역이 반영구적으로 연결된 버스로, 각 구역은 관절 조인트로 연결되며 구역간 이동이 자유로운 버스. 흔히 ‘굴절 버스’라 불린다.
  • 트롤리 버스 trolley bus : 트롤리선을 통해 급전받아 움직이는 버스. 시내버스, 중거리 버스, 장거리 버스의 서비스를 모두 취할 수 있다.
  • 특수 버스 special bus : 이상의 어디에도 포함되지 않는 버스.

상용차와 기타 특수 자동차

상용차(commercial vehicle)와 특수 상용차(special commercial vehicle)는 주로 물건을 실어 옮기기 위해 사용되는 자동차이다. 탱크로리, 소방차, 견인차 등 특별한 설비를 갖추거나 특별한 기능이 필요하여 설비된 자동차는 따로 특수 자동차(special vehicle)이라고 부른다.

특별히 트레일러 견인을 주 목적으로 하고, 보조 적재함에 추가로 물건을 실을 수 있는 자동차는 트레일러 견인 자동차(trailer-towing vehicle) 또는 견인봉 트랙터(draw-bar tractor)로 구분한다. 흔히 츄레라로 부르는, 세미트레일러를 견인하기 위해 만들어진 적재함 없는 자동차는 세미트레일러 견인 자동차(semi-trailer towing vehicle) 또는 제5륜 트랙터(fifth wheel tractor)로 구분한다. 세미트레일러 견인 자동차에 세미트레일러를 연결하면, 연결 차량으로 그 분류가 바뀔 수 있다.

피견인 차량

피견인 차량이란, 사람이나 물품을 옮기기 위해 사용되고 자동차가 견인하도록 디자인되며 자체적인 동력원을 갖추지 않은 자동차이다.

연결 차량

연결 차량은 하나 이상의 피견인 자동차를 연결한 것이다.

모페드와 모터사이클

모페드(moped)는 최대 설계 속도가 시속 50 킬로미터를 넘지 않는 두바퀴 또는 세바퀴의 자동차이다. 배기량은 50 세제곱 센티미터를 넘지 않아야 한다. 대한민국에서는 모페드의 운전에 운전 면허를 요구하지 않고, 차량 등록도 필요하지 않다.

모터사이클(motorcycle)은 공차 중량 400 킬로그램 이하의 두바퀴 또는 세바퀴 자동차이다. 모페드보다 큰 규격이면 이에 해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