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담대학교 개교 제10주년 및 전서 개설 제8주년 - 내년에도 만나요~ 제발~
이제는 평창입니다

"특정도구시내"의 두 판 사이의 차이

농담학회 전서
이동: 둘러보기, 검색
 
1번째 줄: 1번째 줄:
'''특정도구시내'''({{lang|ja|特定都区市内}})는 [[일본국유철도]]의 특례 운임 제도로, [[일본철도 그룹|JR]]의 승차권 운임 계산에도 사용된다. JR의 여객영업규약 제86조에 그 대상과 방법이 정해져 있다.  
+
'''특정도구시내'''({{lang|ja|特定都区市内}})는 [[일본국유철도]]의 특례 운임 제도로, [[일본철도 그룹|JR]]의 승차권 운임 계산에도 사용된다. 규정상의 명칭은 「특정한 도, 구, 시내 역을 발착하는 경우의 특례 」({{lang|ja|特定の都区市内駅を発着する場合の特例}})이다. JR의 여객영업규약 제86조에 그 대상과 방법이 정해져 있다.  
  
 
출발 역에서 특정도구시내 구간 내의 역으로 여행하는 경우 운임 특례가 적용되어, 출발 역부터 특정도구시내 구간의 대표 역까지의 운임만 지불하면 해당 구간 어느 역에서라도 승·하차 할 수 있다. 단, 특정도구시내 구간 안에서 여행하는 경우와 특정도구시내구간을 통과하여 여행하는 경우 이 운임 특례가 적용되지 않는다.  
 
출발 역에서 특정도구시내 구간 내의 역으로 여행하는 경우 운임 특례가 적용되어, 출발 역부터 특정도구시내 구간의 대표 역까지의 운임만 지불하면 해당 구간 어느 역에서라도 승·하차 할 수 있다. 단, 특정도구시내 구간 안에서 여행하는 경우와 특정도구시내구간을 통과하여 여행하는 경우 이 운임 특례가 적용되지 않는다.  
  
 +
==특정도구시내로 지정된 곳==
 
[[파일:Shin-Okubo.JPG|thumb|right|[[야마노테 선]] [[신오쿠보 역]]. 도쿄 도구내·도쿄 야마노테 선 구내의 약호가 표시되어 있다.]]
 
[[파일:Shin-Okubo.JPG|thumb|right|[[야마노테 선]] [[신오쿠보 역]]. 도쿄 도구내·도쿄 야마노테 선 구내의 약호가 표시되어 있다.]]
 
특정도구시내 구간은 [[도쿄 도|동경]]·[[오사카 부|대판]] 등 일본 전국 11개 지역에 지정되어 있다. 특정도구시내 구간에 속하는 역은 역명판에 해당 구간의 약호가 기재되어 있다.  
 
특정도구시내 구간은 [[도쿄 도|동경]]·[[오사카 부|대판]] 등 일본 전국 11개 지역에 지정되어 있다. 특정도구시내 구간에 속하는 역은 역명판에 해당 구간의 약호가 기재되어 있다.  
  
특정도구시내 구간과 비슷한 특례로 [[도쿄 역]]을 중심 역으로 하여 [[야마노테 선]] 안쪽의 역에 적용되는 도쿄 야마노테 선 구내 특례 운임도 있다. 이는 여객영업규약 제87조에 별도로 정해진다.  
+
* 도쿄 도 구내 ({{lang|ja|東京都区内}}) : 중심 역은 [[도쿄 역]]. [[도쿄 도]] 23구내의 JR 역에 적용되는 특례. 흔히 「도쿠나이」({{lang|ja|都区内}})로 칭해지며 여타 JR선 패스권 등에서도 도쿄를 칭하면 보통 특정도구시내의 도쿄 도 구내를 이른다. [[야마노테 선]] 안쪽의 역에 대해서는 별도의 운임 특례가 설정되어 있다.
 +
** 도쿄 야마노테 선 내 ({{lang|ja|東京山手線内}}) : 특정도구시내 구간과 유사한 특례로 [[도쿄 역]]을 중심 역으로 하여 [[야마노테 선]] 안쪽의 역에 적용된다. (여객영업규약 제87조)
 +
* 요코하마 시내 ({{lang|ja|横浜市内}}) : 중심 역은 [[요코하마 역]].
 +
* 교토 시내 ({{lang|ja|京都市内}}) : 중심 역은 [[교토 역]].
 +
* 오사카 시내 ({{lang|ja|大阪市内}}) : 중심 역은 [[오사카 역]]. 히메지 역과 신오사카 역 사이에는 편도 보통 승차권에 한해 별도의 운임 특례가 설정되어 있다. (여객영업규약 제88조)
 +
* 고베 시내 ({{lang|ja|神戸市内}}) : 중심 역은 [[고베 역]]. [[신코베 역]]도 특정도구시내의 고베 시내 구간에 속한다.
 +
* 히로시마 시내 ({{lang|ja|広島市内}}) : 중심 역은 [[히로시마 역]].
 +
* 키타큐슈 시내 ({{lang|ja|北九州市内}}) : 중심 역은 [[고쿠라 역]].
 +
* 후쿠오카 시내 ({{lang|ja|福岡市内}}) : 중심 역은 [[하카타 역]].
 +
* 센다이 시내 ({{lang|ja|仙台市内}}) : 중심 역은 [[센다이 역]].
 +
* 삿포로 시내 ({{lang|ja|札幌市内}}) : 중심 역은 [[삿포로 역]].  
  
 
==바깥 고리==
 
==바깥 고리==

2018년 2월 6일 (화) 08:38 기준 최신판

특정도구시내(特定都区市内)는 일본국유철도의 특례 운임 제도로, JR의 승차권 운임 계산에도 사용된다. 규정상의 명칭은 「특정한 도, 구, 시내 역을 발착하는 경우의 특례 」(特定の都区市内駅を発着する場合の特例)이다. JR의 여객영업규약 제86조에 그 대상과 방법이 정해져 있다.

출발 역에서 특정도구시내 구간 내의 역으로 여행하는 경우 운임 특례가 적용되어, 출발 역부터 특정도구시내 구간의 대표 역까지의 운임만 지불하면 해당 구간 어느 역에서라도 승·하차 할 수 있다. 단, 특정도구시내 구간 안에서 여행하는 경우와 특정도구시내구간을 통과하여 여행하는 경우 이 운임 특례가 적용되지 않는다.

특정도구시내로 지정된 곳

야마노테 선 신오쿠보 역. 도쿄 도구내·도쿄 야마노테 선 구내의 약호가 표시되어 있다.

특정도구시내 구간은 동경·대판 등 일본 전국 11개 지역에 지정되어 있다. 특정도구시내 구간에 속하는 역은 역명판에 해당 구간의 약호가 기재되어 있다.

  • 도쿄 도 구내 (東京都区内) : 중심 역은 도쿄 역. 도쿄 도 23구내의 JR 역에 적용되는 특례. 흔히 「도쿠나이」(都区内)로 칭해지며 여타 JR선 패스권 등에서도 도쿄를 칭하면 보통 특정도구시내의 도쿄 도 구내를 이른다. 야마노테 선 안쪽의 역에 대해서는 별도의 운임 특례가 설정되어 있다.
    • 도쿄 야마노테 선 내 (東京山手線内) : 특정도구시내 구간과 유사한 특례로 도쿄 역을 중심 역으로 하여 야마노테 선 안쪽의 역에 적용된다. (여객영업규약 제87조)
  • 요코하마 시내 (横浜市内) : 중심 역은 요코하마 역.
  • 교토 시내 (京都市内) : 중심 역은 교토 역.
  • 오사카 시내 (大阪市内) : 중심 역은 오사카 역. 히메지 역과 신오사카 역 사이에는 편도 보통 승차권에 한해 별도의 운임 특례가 설정되어 있다. (여객영업규약 제88조)
  • 고베 시내 (神戸市内) : 중심 역은 고베 역. 신코베 역도 특정도구시내의 고베 시내 구간에 속한다.
  • 히로시마 시내 (広島市内) : 중심 역은 히로시마 역.
  • 키타큐슈 시내 (北九州市内) : 중심 역은 고쿠라 역.
  • 후쿠오카 시내 (福岡市内) : 중심 역은 하카타 역.
  • 센다이 시내 (仙台市内) : 중심 역은 센다이 역.
  • 삿포로 시내 (札幌市内) : 중심 역은 삿포로 역.

바깥 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