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담대학교 개교 제10주년 및 전서 개설 제8주년 - 내년에도 만나요~ 제발~
이제는 평창입니다

철도

농담학회 전서
야옹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3월 28일 (월) 23:56 판 (판 3개를 가져왔습니다)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철도(鐵道, railroad or railway)는 철제 궤도와 철차륜의 마찰을 이용하여 주행하는 교통 수단을 일컫는 광범위한 용어이다. 일반적으로는 전용의 궤도 위를 주행하는 교통 수단을 철도로 하나, 엄밀히는 한 쌍의 평행한 레일 위를 대차로 주행하는 교통수단만을 칭한다. 철도 형태의 교통 형태는 고대 그리스 고린토 지방에서 궤도 위를 말이 끄는 차량으로 주행하던 시설의 흔적이 가장 오래 된 것이다. 이후 증기기관의 발명으로 철도 교통은 육상교통의 주요한 수단이 되었다. 20세기 후반부터는 철도의 고속화가 급격히 진행되었다.

철도의 종류는 속도나 기능, 사용 기술에 따라 분류한다. 그 속도가 200km를 넘는 경우 특별히 고속철도로 분류한다. 신칸센, KTX, ICE 등이 고속철도에 해당한다. 도시권 내의 교통을 담당하는 경우 도시철도, 도시권 내외를 연결하는 경우 광역철도로 분류한다. 전기가 열차의 동력원인 경우 전기철도로 분류한다. 시설 규격에 따라 경전철(light rail)이나 노면전차(tram)로 구분하기도 한다. 최근 등장하는 궤도계의 교통수단들은 신교통수단(people mover)으로 구분되는 경우가 많다.

일반 철로가 아닌 자기선로 위를 주행하는 형식은 자기부상열차(Maglev) 문서를 보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