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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부상열차

농담학회 전서
야옹 (토론 | 기여)님의 2017년 10월 21일 (토) 14:35 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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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부상열차(한자: 磁氣浮上列車)는 자석의 서로 다른 극 사이에는 척력이 작용하는 것을 이용하여 철궤도 없이 주행하는 철도이다.

철궤도 방식에 비해 마찰이 없다는 장점이 있어 고속 교통수단으로서의 활용 방안에 대한 연구가 상당 부분 진척되어있고, 일부는 상용화되었다. 상용화된 고속 자기부상열차 시스템으로는 독일 지멘스트란스라피드가 있다. 이 모델은 중국으로 수출되어 상하이 트란스라피드로 영업 운전을 하고 있다. JR 자기부상철도도 승객을 태우고 시험 운행을 하고 있다.

대한민국에서는 도시철도계 신교통수단으로서의 자기부상열차 활용을 집중 연구하여, 93년 대전 엑스포에서 현대중공업이 제작한 도시형 자기부상열차가 운행하였고 한국기계연구원현대로템에서도 상용화를 목표로 연구하였다. 대덕단지의 시험선(대전 엑스포공원-국립중앙과학관)에서 상당히 오랫동안 시범 운행을 진행하였으며, 동 시험선 열차를 기반으로 한 인천공항 자기부상철도(인천공항-용유역)가 2016년에 개통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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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부상열차 트란스라피드 · L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