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담대학교 개교 제10주년 및 전서 개설 제8주년 - 내년에도 만나요~ 제발~
이제는 평창입니다

원병오

농담학회 전서
이동: 둘러보기, 검색

원병오(元炳旿, 1929년 5월 19일 ~ )는 대한민국의 조류학자이다. 경기도 개성에서, 해방 이전 우리나라의 유일한 조류연구가였던 원홍구(元洪九) 박사의 4남 2녀 중 막내로 태어났다.

1947년 김일성대학 농학부 축산과에 입학하였고, 단과대학으로 분리가 된 원산농업대학을 졸업하였으며, 1950년 한국 전쟁이 일어나자 월남하였다. 전쟁 기간 육군 포병장교로 참전하였으며, 중위 때 당시 3군단 포병단장이었던 박정희 대령의 전속부관을 지냈다. 전역 후 경희대학교 생물학과를 거쳐 1961년, 일본 홋카이도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예일 대학교 대학원의 특별연구원(Post-doctorate fellow), 경희대 문리대학장 및 교육대학원장, 경희대 부설 한국조류연구소장 및 자연사박물관장, 산림청 임업연구원, 문화관광부 문화재위원, 국제조류보호회의 본부 간사 및 한국본부장을 거쳐 아시아지역 회장, 국제자연보호연맹(IUCN) 종족보존위원회(SSC) 위원(현재) 및 생태위원회 위원을 역임했다.

1994년 경희대학교에서 정년퇴임할 때까지 학술논문 150여 편과 학술서 18권을 냈다. 50여 종의 새로운 조류종을 발견했고, 이동실태나 계절적 분포를 새로 밝혀낸 것이 100여 종이나 된다. 국내 조류학계를 이끄는 학자들 대부분이 그의 제자들이며, 부자의 인연을 이어준 철새를 위해 한국과 러시아의 철새보호협정을 이끌어내기도 했다.

현재 경희대학교 명예교수이며, 한국조수보호협회 회장, 국제환경과학연구소 이사장, 국제조류학회(IOC) 이사이기도 하다.

형은 원병휘 동국대학교 명예교수.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