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담대학교 개교 제10주년 및 전서 개설 제8주년 - 내년에도 만나요~ 제발~
이제는 평창입니다

베를린 S반 (기업)

농담학회 전서
이동: 둘러보기, 검색

베를린 S반 유한회사(S-Bahn Berlin GmbH)는 독일 베를린 S반을 운영하는 철도 사업자이다. 독일철도의 완전자회사로 1995년에 설립되었다.

베를린 S반 유한회사
S-bahn Berlin GmbH
종류 유한책임회사 (Gesellschaft mit beschränkter Haftung)
창립 1995년
본사 독일 베를린
업종 물류
제품 도시철도
주요주주 독일철도 (100%)
웹사이트 http://www.s-bahn-berlin.de/

독일 재통일 이후 독일의 국유철도는 연방철도와 동독국철이 합병한 독일철도가 운행하게 되었다. 통일 당시 베를린 교통회사(BVG)와 동독국철이 나누어 운영하던 베를린 S반은 동독국철이 운영권을 인수하게 되었는데, 이듬해 재차 이 사업 부문을 독일철도에서 분할하면서 베를린 S반 유한회사가 설립되었다. 유한회사는 역무원과 역사, 차량을 인수받았으며 궤도 사용료를 독일철도 측에 지불하는 형태이다.

2008년을 전후로 모기업의 경영 간섭이 심해져서 비용 삭감과 성과 창출을 요구받기 시작하였는데, 이 즈음 해서 서비스의 질이 떨어지고 운임 수입도 같이 폭락하게 되었다. 2012년에는 S반 민영화를 위해 순환선과 남북 3개의 권역으로 분할하여 프랜차이즈를 주는 방안이 논의되기 시작하였다. 독일철도는 프랜차이즈 전체에 응찰하고 차량 구매 등으로 강짜를 놓아서 일단은 계속해서 S반을 운영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