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담대학교 개교 제10주년 및 전서 개설 제8주년 - 내년에도 만나요~ 제발~
이제는 평창입니다

라이너스 폴링

농담학회 전서
이동: 둘러보기, 검색

라이너스 칼 폴링(Linus Carl Pauling Novel Prize Laureates, 1901년 2월 28일 - 1994년 8월 19일)은 미국의 물리화학자로, 노벨 화학상노벨 평화상을 수상하였다.

1901년 2월 28일에 미국 오레건 주 포틀랜드에서 출생하였다. 1917년에 오레건 농대에 입학, 1922년에 졸업한다. 칼텍에서 디킨슨의 지도로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폴링의 연구 주제는 당시 한창 발전하고 있었던 양자역학, 결정분석학(Crystallography)등의 영향을 받았다. 처음으로 혼성 오비탈(orbital hybirdization)의 개념을 제안하였다. 또한 전기 음성도(electronegativity)의 개념을 제안하고, 이를 수치화하였다. 폴링의 1931년 저서인 『The Nature of Chemical Bond』는 화학결합론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책이다. 이 외에도 분자생물학계에도 상당한 수준의 공헌을 하였다. 후에는 반핵 운동으로 노벨 평화상을 수상하였다.

폴링은 비타민 C에 대한 사랑이 각별하였다. 그는 매일 비타민 C를 과량 복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고, 1971년에는 비타민 C의 복용을 예찬한 『비타민 C와 감기』(Vitamin C and the Common Cold)라는 책도 펴냈다. 일부 임상 실험에서 비타민 C의 과복용이 플라시보 효과 수준이라며 폄하되기도 한다. 그러나 이들의 권위는 노벨상 수상자의 권위에 아직 미치지 못하는 것 같다.

폴링이 죽기 전까지 근무하던 칼텍의 연구실에는 칠판이 하나 있었는데, 폴링이 마지막까지 연구하던 몇 가지 주제가 적혀있다고 한다. 이 칠판은 현재 보존처리되어 칼텍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다.

저서로는 『비타민 C와 감기』, 『평생을 통한 평화의 추구』(A Lifelong Quest for Peace), 『일반화학』(General Chemistry), 『양자화학 개론과 화학에의 적용』(Introduction to Quantum Mechanics with Applications to Chemistry)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