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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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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옹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10월 12일 (토) 02:32 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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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PTA의 도시철도역 폴사인

도시철도(한자: 都市鐵道, 영어: rapid transit, metro, subway)는 도시권의 고밀도 여객운송을 위하여 설치하는 전기철도이다.

도시철도는 선로를 지하나 고가에 부설하는 것이 보통이며, 자리가 확보되면 지상으로도 선로를 부설한다. 크게 철궤도를 부설하고 전기동차를 운행하는 형태와 콘크리트도상에 고무차륜 차량을 운행하는 형태로 나뉜다. 예산 절감을 위해 신교통수단을 도시철도로서 설치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원활한 통행 연계를 위해 버스나 페리 등으로의 환승이 지원되는 경우도 많다.

세계 최초의 도시철도는 1863년에 개통한 런던 지하철이다. 이후 이촌향도 현상의 가속화로 도시권의 고밀도 여객운송이 필요해진 지역에서 속속 도입하였다. 북아메리카에서는 1868년에 뉴욕에서, 아시아에서는 1927년 도쿄에서 소개되었다. 한반도에는 1973년 평양 지하철이 개통한 것이 최초이다.

이하는 세계의 주요 도시철도와 그 연간 이용객 수.

국가와 도시 이름 개업 년도 연간 이용객 (2017/18)
중국 베이징 시 베이징 지하철 1971년 38억 5000만명
중국 상하이 시 상하이 지하철 1993년 37억 1000만명
대한민국 서울 서울 지하철 1974년 30억 2950만명
일본 도쿄 도 도쿄 지하철 1927년 28억 3650만명
러시아 모스크바 모스크바 지하철 1935년 24억 3200만명
중국 선전 시 선전 지하철 2004년 18억 7750만명
홍콩 홍콩 MTR 1979년 18억 510만명
미국 뉴욕 시 뉴욕 지하철 1904년 16억 8010만명
멕시코 멕시코 시티 멕시코 시티 지하철 1969년 16억 4700만명
프랑스 파리 파리 지하철 1900년 15억 3870만명
영국 런던 런던 지하철 1890년 13억 570만명
일본 도쿄 도 영단 지하철 1960년 10억 450만명
헝가리 부다페스트 부다페스트 지하철 1896년 3억 2140만명

선로가 주로 지하 터널에 부설되어 있어서 미주에서는 subway, 독일어권에서는 U-Bahn, 동북아시아에서는 지하철(地下鐵)이라고 부르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나, 지상에 부설된 도시철도의 지위가 애매해지는 관계로 국내에서는 도시철도로 명칭을 바꾸는 추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