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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의 [[지멘스]]에서 1879년에 개발하였으나, 영업운전은 1887년 [[미국]]에서 시작되었다. 이후 적은 공사비, 높은 수송능력 등이 장점으로 부각되며 세계 각지에서 건설이 줄을 잇게 된다. 하지만 미국에서는 [[자동차]]의 보급으로 폐선되기 시작하였고, 유럽과 아시아 각지에서도 도로교통에 방해가 된다는 이유로 많은 전차 노선이 폐지되었다. 하지만 [[서독]]에서 실시된, 전차를 혼잡구간에서는 전용 궤도로 운행하게 하여 운행 속력과 정시성을 높이고 도로의 혼잡을 더는 슈타트반({{lang|de|Stadtbahn}})의 건설은 [[경전철]] 시스템의 붐을 일으켰다.
 
[[독일]]의 [[지멘스]]에서 1879년에 개발하였으나, 영업운전은 1887년 [[미국]]에서 시작되었다. 이후 적은 공사비, 높은 수송능력 등이 장점으로 부각되며 세계 각지에서 건설이 줄을 잇게 된다. 하지만 미국에서는 [[자동차]]의 보급으로 폐선되기 시작하였고, 유럽과 아시아 각지에서도 도로교통에 방해가 된다는 이유로 많은 전차 노선이 폐지되었다. 하지만 [[서독]]에서 실시된, 전차를 혼잡구간에서는 전용 궤도로 운행하게 하여 운행 속력과 정시성을 높이고 도로의 혼잡을 더는 슈타트반({{lang|de|Stadtbahn}})의 건설은 [[경전철]] 시스템의 붐을 일으켰다.
  
현재 노면전차는 미국과 아시아의 일부 도시에 소규모로 남아있으며 일부는 관광자원회 되었으나 대부분은 노면전차라기보다는 [[경전철]]의 형태를 띄고 있다. 유럽에는 아직도 전형적인 형태의 노면전차가 다수 남아있다. 유명한 노면전차 시스템으로는 만화 『[[슬램덩크]]』에도 등장한 [[일본]]의 [[에노시마전철]]({{lang|ja|江ノ電}})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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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노면전차는 미국과 아시아의 일부 도시에 소규모로 남아있으며 일부는 관광 자원화 되었으나 대부분은 노면전차라기보다는 [[경전철]]의 형태를 띄고 있다. 유럽에는 아직도 전형적인 형태의 노면전차가 다수 남아있다. 유명한 노면전차 시스템으로는 [[도쿄 도|도쿄]]의 [[도쿄 도 교통국|도덴]] [[도영 아라카와 선|아라카와 선]], 만화 『[[슬램덩크 (만화)|슬램덩크]]』에도 등장한 [[가마쿠라]]의 [[에노시마전철]]({{lang|ja|江ノ電}})이 있다.
  
 
[[파일:Seoul Tram 1963.jpg|섬네일|왼쪽|서울전차 차량]]
 
[[파일:Seoul Tram 1963.jpg|섬네일|왼쪽|서울전차 차량]]

2018년 2월 21일 (수) 20:21 판

노면전차(영어: tram, 한자: 路面電車)는 도로상에서 저상 또는 중상의 작은 철도차량으로 자주 정차하며 운행하는 철도의 한 종류이다.

독일지멘스에서 1879년에 개발하였으나, 영업운전은 1887년 미국에서 시작되었다. 이후 적은 공사비, 높은 수송능력 등이 장점으로 부각되며 세계 각지에서 건설이 줄을 잇게 된다. 하지만 미국에서는 자동차의 보급으로 폐선되기 시작하였고, 유럽과 아시아 각지에서도 도로교통에 방해가 된다는 이유로 많은 전차 노선이 폐지되었다. 하지만 서독에서 실시된, 전차를 혼잡구간에서는 전용 궤도로 운행하게 하여 운행 속력과 정시성을 높이고 도로의 혼잡을 더는 슈타트반(Stadtbahn)의 건설은 경전철 시스템의 붐을 일으켰다.

현재 노면전차는 미국과 아시아의 일부 도시에 소규모로 남아있으며 일부는 관광 자원화 되었으나 대부분은 노면전차라기보다는 경전철의 형태를 띄고 있다. 유럽에는 아직도 전형적인 형태의 노면전차가 다수 남아있다. 유명한 노면전차 시스템으로는 도쿄도덴 아라카와 선, 만화 『슬램덩크』에도 등장한 가마쿠라에노시마전철(江ノ電)이 있다.

서울전차 차량

남한에서는 서울에서 서울전차가, 부산에서 부산전차가 운행된 바 있다. 각각 대한제국기와 일제 강점기에 건설되어 한국전쟁 이후 미국의 원조를 받아 복구하여 운행하였다. 그러나 자동차 위주로 시내교통이 재편되며 교통 혼잡을 이유로 1968년에 폐선·철거되었다. 이후 서울 지하철 1호선부산 도시철도 1호선이 전차 노선을 일부 승계하여 건설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