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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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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高速鐵道, high-speed railroad)는 일반 철도에 비해 빠른 속력으로 운행하는 철도이다. 일반적으로 200km/h 이상으로 영업운전을 실시하면 고속철도로 부르나[1] 일부 국가에서는 영업운전속력 150km/h 이상의 철도를 모두 고속철도라고 부르기도 한다.

고속철도의 시초는 일본국철신칸센(일본어: 新幹線, しんかんせん)이다. 일본은 2차대전 중인 1930년대에 일본철도의 간선인 도카이도센과 산요센의 용량 증대가 논의되기 시작하여, 도쿄에서 오사카를 거쳐 시모노세키에 이르는 신간선의 건설을 추진하게 된다. 최초의 논의는 1938년(쇼와 13년)에 시작되었는데 이후 1939년 11월에 최초의 안이 나오기에 이른다. 이 최초의 안에 따르면 증설선로는

  1. 기존선에 병행할 것
  2. 복선일 것
  3. 장거리 고속열차를 집중운전하며 기존선의 화물 고속운전에 방해가 되지 않을것
  4. 궤간은 1435mm로 할 것
  5. 시설물의 규격이 조선·만주의 철도와 같거나 더 나은 것으로 할 것

으로 제안되었다. 이보다 전인 동년 6월에는 신간선의 목표를 도쿄-오사카간 4시간 이내, 도쿄-시모노세키간 9시간 이내 주파로 설정하기도 하였다. 이들 최초의 안은 전구간 전철화가 아니라 일부구간 전철화를 전제로 한 것인데, 도쿄-시즈오카와 나고야-히메지는 DC 3000V를 이용하는 전기차량을 이용하고 나머지 구간은 증기기관차가 견인하는 것으로 되어 있었다. 당초의 계획에 따르면 여객뿐 아니라 고속화물의 운용도 염두에 두어, 상당한 수의 화물열차 운용을 계획에 포함시키기도 하였다. 이 계획은 탄환열차(bullet train)로 불리며 토지보상 및 난구간에 대한 공사가 시작되었으나 제2차 세계대전이 막바지로 치달으면서 공사는 중지되었다.[2] 일본의 신간선 계획은 이후 도쿄 올림픽의 개최와 맞물려 전구간 전철화, 표준궤, 여객전용으로 건설되어 1959년 4월에 공사를 시작하여 1964년에 세계 최초의 고속철도 노선인 도카이도 신칸센이 개통하였다.

고속철도의 운행은 일본뿐만 아니라 프랑스에서도 논의되었다. SNCF는 1971년에 가스터빈을 이용한 고속차량인 TGV001을 제작, 최고속도 318km/h를 넘겨 당시 상업운전중이던 신칸센 0계를 가뿐히 제치게 된다. 그러나 1972년의 오일쇼크를 맞아 동력원이 전기로 바뀌게 되고, 1981년에 파리-리용간 LGV Sud-Est선을 개통하여 프랑스는 두 번째 고속철도 운영국가가 되었다. 이후 독일의 ICE가 1991년에 상업운전을 개시하였다.

미국은 암트랙이 2000년부터 DC보스턴간 Northeast Corridor에서 틸팅 고속열차인 아셀라 익스프레스(Acel Express)를 운행하고 있다. 최고속도는 241km/h이나 극히 일부 구간에서만 고속운전을 실시한다.

이 부분의 본문은 한국고속철도입니다.

대한민국은 1980년대에 서울과 부산을 잇는 고속신선의 건설을 추진하여 현재 1개 고속노선에서 TGV의 개량형인 KTX를 운행하고 있다. 대한민국 과학기술부는 KTX의 도입 이후 고속열차의 자체 개발을 중점과제로 삼아 1996년에 개념설계를 시작하여 2004년에 최고속력 350km/h의 시험운행에 성공하였다. 시험차의 개량 양산형인 KTX-2는 2009년 7월부터 코레일이 순차적으로 도입하여 호남고속철도와 전라선, 경전선 고속화 운행차량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중국은 고속철도 운영에 대단히 적극적인 국가로, 고속열차인 CRH를 각국의 기술이전을 통해 자체 개발하여 운행하고 있다.

고속철도의 사고율은 일반적인 철도 수준으로 낮으나, 몇몇 대형 고속철도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 TGV는 크고 작은 사고가 많이 일어나 일일히 꼽기 어려우며, 차량 디자인의 문제로 발생한 ICE의 에셰데 사고가 흔히 언급되는 수준이다.

이하는 현재 운행중인 세계의 고속철도 목록.

국가명 명칭 총 연장 (km) 영업최고속도 (km/h)
대한민국 KTX 240.4 300
독일 ICE 1290 300
독일·프랑스 탈리스
영국·프랑스 유로스타
일본 신칸센 2459 300
중국 CRH 3300 350
중국 Transrapid 30.5 431
대만 THSR 335.5 300
프랑스 TGV 1700 320
미국 Acela 0 241
각국의 고속철도 시스템
대한민국 KTX 대만 THSR 독일 ICE 미국 Acela 스페인 AVE 이탈리아 TAV 영국 High Speed 오스트리아 Railjet 유럽 Thalys 유럽 Eurostar 일본 신칸센 중국 CRH 프랑스 TGV
  1. 『全国新幹線鉄道整備法』 제2조
  2. 광궤논쟁과 신간선, 조사부장 집무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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